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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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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체인지용 중앙분리대 기준개선(안)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인터체인지 왕복방향 연결로구간에 설치되는 콘크리트 중앙분리대(h=20cm)의 경우 대향차로 이탈사고와 시선유도 기능 등이 미흡하여 안전성, 시선유도 기능, 도로경관을 조성할 수 있는 형식으로 개선하여 친환경적인 고속도로를 건설코자 함.
(2) 중앙분리대의 기능
(2.1) 왕복교통류를 분리하여 대향차의 중앙선 침범에 의한 정면충돌 사고를 방지하고 도로 중심선측의 교통저항을 감소시켜 교통용량 증대
(2.2) 대향 차로의 오인 방지
(2.3) 유턴(U-turn)을 방지하여 교통류의 혼잡해소 및 안전성 제고
(2.4) 도로표지 및 교통 관리시설 등의 설치장소 제공
공사 > 한국도로공사
부대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교통안전시설

2. 현황 및 문제점

2.1 현 실태

(1) 고속도로건설공사 표준도(한국도로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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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설치사례

(2.1) 국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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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국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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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문제점

(1) 인터체인지용 콘크리트 중앙분리대 설치시

(1.1) 높이(h=20cm)가 낮아 대형차의 과속주행과 운전미숙 차량의 대향차로 이탈로 대형 교통사고 발생.

(1.2) 경찰청의 지속적인 시설개선 요구(인천지방경찰청, 경비과-1013)

(1.2.1) IC용 콘크리트중앙분리대관련 사고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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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차량방호형(가드레일형, 방호벽형 등) 콘크리트 중앙분리대 설치시

(2.1) 공사비가 고가이며 이용객의 쾌적성 및 도로경관에서 불리

3. 개선내용

3.1 개선방안

도로경관을 고려한 수목식재형 콘크리트 중앙분리대로 개선

(1) 인터체인지용 콘크리트중앙분리대는 대향차로 이탈을 예방하고 도로경관을 조성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수목식재형 콘크리트 중앙분리대로 개선

(1.1) 중앙분리대 방호벽은 높이 50cm, 2종 콘크리트(fck:240/) 타설

(1.1.1) 높이는 대형버스 범퍼 높이(36cm~45cm)를 고려함.

(1.2) 수목식재는 정지시거 측정시의 장애물 높이(60cm)를 고려하여 직선부에는 관목류 + 상록성 지피식물, 곡선부에는 상록성 지피식물(높이 10cm이하)로 식재

(1.2.1) 장애물높이 : 현재 15cm로 규정하고 있으나 AASHTO(2004)에서 60cm로 변경 하였으며, 07. 12월 완료예정으로 개정중인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에서도 변경 예정임

(1.2.2) 관목류 : 허리높이 이하로 낮게 자라는 수목

(1.2.3) 상록성 지피식물 : 겨울에도 상록성으로 지표를 낮게 덮는 식물

(건조와 추위에 강할것)

(1.3) 단면도 및 전경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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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4.1 향후 추진계획

(1) 개선방안에 대한 시험시공 결과에 따라 확대 적용여부 결정

 

4.2 시험시공 계획

(1) 위치 : 청원~상주 2공구 대청호IC, 4공구 보은IC

(2) 연장 : 2.2km(대청호IC : 0.5km, 보은IC : 1.7km)

(3) 계획 : ‘07. 6~8월중

(4) 공사비 : 167백만원 (당초 94백만원, 73백만원)

(5) 검토사항

(5.1) 시공관련 문제점 및 개선방안

(5.1) 안전성, 시선유도 기능, 환경성 등 효과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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