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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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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기점(JCT)내 회차로 설치방안 검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고속도로 건설공사 완료 후 유지관리시 폭설 및 각종 재해로 인한 사고처리등 유사시 신속한 대응을 위하여 분기점(JCT)내에 긴급우회가 가능한회차로를 설치하여 체계적인 유지관리업무 지원
(2) 우회거리 단축을 통한 인명 및 재산피해 최소화
공사 > 한국도로공사
부대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도로공사 부대공

2. 현황 및 문제점

2.1 현행 회차로 설치기준

(1) ‘00. 12. 10 : 영업소 회차로 설계기준 검토(설계기13201-540)

(1.1) 포장 :아스팔트(표층5,기층10,보조기층15,동상방지층VAR)

(1.2) 폭원 : 5m

(1.3) 설계속도 : 20km/hr

(1.4) 평면선형 R=15m, 종단선형 8~16%

 

2.2 분기점(JCT)내 회차로 설치현황

(1) 현재 고속도로 분기점 현황

(1.1) 69개소 : - 기설치(49), - 건설중(20)

(2) 운영실태

(2.1) 지역본부별 회차로 설치 세부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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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용도별 사용빈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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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1) 주 사용용도는 순찰, 유지보수업무로 조사되었음. : 기 설치한 분기점내 회차로 활용빈도는 높은 편임(1.8//회차로)

(3) 건설중인 분기점내 회차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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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회차로 설치 규모

(4.1) 기관별 설치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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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설치 및 설계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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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1) 평균설치비용(5m 폭원, 선택층 10, 아스콘 10) : 13만원/m

(5) 진출입 차단시설

(5.1) 일반차량의 진출입을 제한하기 위하여 차단시설 설치

(5.1.1) 차단시설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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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2) 회차로당 2개소 필요

 

2.3 설치 필요성

(1) 분기점 주변으로 긴급구난 사고 발생시 신속대응

(2) 인근 진 출입로 이용시 시간, 경제적 손실 발생

(3) 제설작업 지연시 고객불만 증대 해소

(4) 극심한 교통 지정체에 탄력적 대응 수단으로 활용

(5) 회차로가 상기 사항으로 활용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볼 때 회차로 설치는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3. 개선내용

3.1 설치위치

(1) 우회거리(편도2km이상)가 길어 회차로 설치시 시간단축으로 인한 공익적, 경제적 효과가 양호한 곳

(2) 폭설, 폭우시 회차로를 이용하여 신속히 우회가 필요한 지역

(3) 교통 지정체가 빈번하게 예상되는 지역

(4) 고속도로 외 타도로 연결지양

(4.1) 폐쇄식 영업체계로 인한 통행료 징수 혼란

(4.2) 외부도로에서 차량진입시 역주행 발생우려

 

3.2 설치기준

3.2.1 선형기준

(1) 현재 운용중인 장비의 규격을 감안하여 설치

(1.1) 평면선형 : 제설작업용 덤프트럭 최소회전반경을 감안하여 설치

(1.1.1) 덤프트럭(15Ton)에 제설기, 살포기 부착시

(1.1.2) 길이: 10.8m, 최소회전반경 : 7.85m

(1.2) 종단선형 : 최대 8.0%

 

3.2.2 회차로 설치제원

(1) 현재 운용중인 부체도로 형식을 준용하여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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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3 
출입시설 및 차단시설

(1) 비상시설임을 감안하여 평시 일반차량 통행 제한

(2) 교통사고 예방을 위하여 역주행 차량 제한 필요

(2.1) 회전식 출입시설은 회차로 진입부 10m 내측에 설치(시건장치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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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회차로 진출입 100m 지점 전방 및 진출입부에 안내 표지판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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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실시설계시 분기점내 회차로 설치여부를 유지관리 부서(도로처, 지역본부 등) 의견수렴 후 설계 사전반영 설계처

(2) 공사중인 노선은 공사시행부서에서 관련부서와 사전 협의 후 현장여건에 따라 설치

관련부서 : 지역본부(도로처), 공사주관부서

(3) 공용중인 노선의 분기점내 회차로 추가설치는 활용도를 감안하여 유지관리부서에서 자체 검토후 설치

도로처, 지역본부

(4) 본 방침 적용시기 : 즉시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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