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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립식 측구 적용성 검토 | |||
한국도로공사 | |||
1. 일반현황 콘크리트 현장타설로 시공되고 있는 측구(V형측구, 산마루측구)의 대안으로 미리 제작된 기성(Precast)판넬을 조립하여 설치하는 조립식 측구에 대하여 시공성, 경제성, 기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고속도로 건설공사에 대한 적용성을 검토코자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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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배수공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관공사 부대공 | |||
2. 현황 및 문제점
(1) 기성판넬과 부속재료를 이용하여 조립하여 설치하는 측구 형식
2.2.1 시공성
(1) 현장타설 콘크리트 측구 (1.1) 상태 및 미관 양호 (1.2) 배수 기능에 특별한 문제가 없음 (2) 조립식 측구 유형① (5년 경과된 측구 현장조사) (2.1) 산마루 측구 (2.1.1) 상태 양호하나 바닥판넬 누수 보강필요 (2.1.2) 판넬파손 없음 (2.2) 평지, 농경지구간 V형측구 (2.2.1) 판넬 틈새로 잡풀 생육 (2.2.2) 상시적으로 유수(流水)가 있는 구간 H형지주 녹발생, 바닥판넬세굴 및 누수 (2.2.3) 판넬이음부 누수 (2.2.4) 판넬 상부 일부 파손(100m 구간중 1~2개소) (3) 조립식 측구 유형② (2년 경과된 측구 현장조사) : 시험시공시는 콘크리트 판넬로 시공 (3.1) 산마루 측구 (3.1.1) 상태 양호 (3.1.2) 판넬파손 없음 (3.2) 농경지 V형측구 (3.2.1) 벽체 판넬틈새로 잡풀 생육 (3.2.2) 상단부 판넬 일부 파손(300m 구간중 2개소) 2.2.4 현장 지형여건에 따른 적용성 검토 (1) 현장타설 콘크리트 측구 (1.1) 평지, 농경지, 경사지 지반이 연약한 구간 등 지형여건에 순응하여 시공가능 (1.2) 높은 비탈면 산마루측구 시공시 거푸집 조립, 콘크리트 타설로 시공성 불량 (1.3) 배수기능 양호하고 하자발생이 거의 없음 (2) 조립식 측구 유형① (2.1) 산마루 측구는 강우시의 일시적인 배수로 품질측면(잡풀, 벽체파손, 누수)에서 양호하므로 시공성 감안시 적용성 양호 : 누수 방지를 위하여 바닥판넬 이음부 몰탈처리 (2.2) 리핑암, 발파암 구간 적용성 불량(바닥 공극 발생) (2.3) 지형이 급격히 변하는 구간 적용성 불량 (2.4) 농경지, 습지, 지반이 연약한 구간, 상시적으로 유수(流水)가 있는 구간은 벽체 잡풀, 바닥 누수, 벽체파손이 발생되므로 적용성 불량 (3) 조립식 측구 유형② (3.1) 산마루 측구 적용성 양호 (3.2) 바닥부분 콘크리트 타설로 지형에 순응하여 시공가능 (3.3) 지형이 급격히 변하는 구간 적용성 불량 (3.4) 농경지, 습지 구간은 벽체 잡풀, 파손으로 적용성 불량 2.3 관련부서 의견 (1) 공사주관부서(건설계획처) (1.1) 현장타설시공이 어렵거나 지형, 지질 등이 양호하고 급속시공이 요구되는 곳에 한하여 적용하는 것이 타당함 (2) 유지관리부서(도로처) (2.1) 장기적인 안전성, 내구성, 지속성 등을 감안 현재 시공중인 현장타설 콘크리트 측구의 적용이 타당함 (2.2) 조립식측구는 지반조건이 양호하고 신속한 시공을 요하는 부분에 한정적으로 적용함이 바람직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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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양호한 지형여건에 설치되는 V형 측구, 산마루 측구에 선별적으로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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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조립식 측구는 지형여건에 따라 품질측면에서 하자가 없는 구간중 시공성이 우선되어 적용할 필요가 있는 구간에 선별적으로 적용함이 타당하다고 사료됨 (1.1) 공기, 민원 등으로 급속시공이 요구되는 구간 (1.2) 현장 콘크리트 타설이 어려운 구간 (2) 종합검토의견
(1) 설계중인 노선 : 2007. 3월 이후 준공노선부터 적용 (2) 설계완료후 미발주 노선 : 설계 적용 (3) 공사중인 노선 : 공사시행부서에서 판단후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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