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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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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영업소 통로암거 연장 축소 방안 검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영업소 마지막부스(계단)이후 설치되는 지하통로암거(L=4.15m)에 대하여 근무자 이동 및 배수시설 설치 등을 고려한 적정 연장 축소를 통하여 경제적인 고속도로 건설 도모코자 함
공사 > 한국도로공사
부대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도로공사 부대공

2. 현황 및 문제점



2.1
현 설계기준


(1) 평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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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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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관련부서 의견


(3.1) 통로암거 연장축소는 바람직하나 부등침하 방지방안 검토


(3.2) 보행자 이동 및 암거내 배수처리를 위한 일정 여유폭 확보


(3.3) 축중기 오차 등을 감안하여 부등침하가 최소화 필요

3. 개선내용



(1)
적정 연장 축소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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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장축소에 따른 안정성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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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축중기차로 구간(L=4.15m) 통로암거 연장 축소


(1.1) 축중차로 잔류침하를 고려하여 시공중 품질관리 철저


(1.1.1) 성토부 : 기초하부 재료 및 다짐관리 철저


(1.1.2) 절토부 : 기초지반 상태 철저 확인 및 관리


(1.1.3) 기타 : 침하방지를 위한 현장관리 철저(뒷채움 관리 등)


(2) 방침 적용 방안


(2.1) 실시설계 완료 및 진행 중인 노선 : 본 방침 적용


(2.2) 건설 중인 노선 : 공사주관부서 판단하여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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