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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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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로등 설치구간에서의 도로표지 시인성 개선방안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원활한 도로교통과 이용객의 편의 도모를 위하여 설치하는 도로표지가 가로등 설치구간에 위치할 경우 시설물 상호간 적정 설치위치를 검토하여 도로표지의 야간 시인성을 개선코자 함
공사 > 한국도로공사
부대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교통안전시설

2. 현황 및 문제점

2.1 설치기준 (IC 경우)

(1) 도로표지

(1.1) 설치위치 : 출구전방 2km, 1km, 150m, 0m

(1.2) 설치형태 : 문형식, 편지식

(2) 가로등

(2.1) 설치위치 : 본선(IC구간내), 감속차로 시점(가속차로 종점)~연결로

(2.2) 설치간격 : 55m(본선4차로), 35m(연결로 1차로)

(2.3) 설치배열 : 맞보기(본선), 편측(연결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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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배치형태 : 일반적으로 도로표지 후방에 가로등 설치

 

2.2 설치현황

(1) 가로등이 도로표지 전면 위치(2m 이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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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표지위치 및 문안 시인 가능

(2) 가로등과 도로표지 동일 위치(일체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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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표지위치 시인 가능, 문안 시인 희박

(3) 가로등 미설치구간 도로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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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표지위치 및 문안 시인 불가

(4) 도로표지의 시인성은 반사지의 재귀(再歸)반사에 의하나, 가로등 불빛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

(4.1) 재귀반사 : 입사광선(자동차 전조등)을 광원방향(자동차)으로 곧바로 되돌려 반사하는 것

3. 개선내용

3.1 적정위치 선정을 위한 시뮬레이션 실시

(1) 배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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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도측정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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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균제도(평균조도/최소조도) : 조도의 균일성을 나타냄

(2.1.1) 균제도 및 최대/최소조도비를 감안, 4m 전방 설치가 가장 바람직

 

3.2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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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도로표지는 운전자가 문안 인식할 수 있도록 반사지의 재귀반사기능이 주기능이나, 가로등 불빛도 도로표지 시인성 개선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므로 도로표지와 가로등이 인접 설치될 경우 개선() 적용

(2) 적용방안

(2.1) 실시설계시 개선() 반영 : 시설처

(2.2) 공사중인 노선은 현장여건을 감안 적용 : 토목, 전기 협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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