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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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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내 표시등 시설 개선 검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터널내 화재 및 사고등 재난발생시 2차사고 예방 및 이용객의 신속한 피난활동을 유도하기 위하여 표시등 시설을 상시 점등토록 개선코자 함.
공사 > 한국도로공사
배수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터널시설>도로터널;공종분류>토목공종>터널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2.1 시설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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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리유도표시등 : '04년 이전 준공터널은 1,000m이상 설치

도로터널 방재시설 설치지침 - 건설교통부제정(‘04. 12.) 이전

(1) 표시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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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문제점

(1) 발전기 및 UPS 설치로 전원공급은 이상 없으나 차량 대형화재시 고열로 인하여 케이블(내화) 열화발생 표시등 소등

(1.1) 내화케이블(FR-8) : 750에서 3시간 통전가능 [화재안전기준]

(1.2) 터널내 대형화재시 1,200까지 온도상승 [경원대 박형주 교수]

 

3. 개선내용

3.1 예비전원 내장

(1) 개별 표시등 내부 예비전원 (예비전원 충전장치 + 축전지) 설치

(1.1) 표시등 60분 이상 유효하게 작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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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광원개선

(1) 광원특성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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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표시등 적용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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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등기구 외형 변경 없음

 

4. 결론

4.1 세부적용안

(1) 소화기 표시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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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도표시등 (피난구 유도표시등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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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기존터널(미설치) : 건설교통부 지침 제정 이전 개통한 500m~1,000m터널로 유도표시등 미설치 터널

 

4.2 추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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