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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분리대 시선유도도장 적용방안 검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현재 시공되고 있는 중앙분리대(h=1.27m)의 단조로움과 위압감을 해소하고 도로환경 개선을 위하여 콘크리트 중앙분리대 시선유도도장을 적용 도로 이용객의 만족도를 증진시키고자 함.
공사 > 한국도로공사
부대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교통안전시설

2. 현황 및 문제점



2.1
추진경위


(1) ‘05. 5 : 중앙분리대 시선유도시설 설치에 대한 설문조사


(1.1) 설문결과(직원 932) : 시설개선 필요(67%이상), 도장 선호


(2) ‘05. 5 : 중앙분리대 시선유도도장 기술자문


(2.1) 자문결과 : 시험시공을 통해 문제점 검증후 시행


(3) ‘05. 11 : 시험시공(통영~진주간 8.5km)


(4) ‘06. 5 : 유지관리직원 및 일반고객 설문조사(1)


(4.1) 시공찬성도(참가자 243) : 93%


(4.2) 설문결과 : 경과기간이 짧아(6개월) 장기관찰후 적용성 검토 필요


(5) ‘07. 4 : 유지관리직원 및 일반고객 설문조사(2)


(5.1) 시공찬성도(참가자 728) : 97%


(5.2) 설문결과 : 빗살도장형식을 선호하며, 눈의 피로발생 의견이 있어 현장자문을 통한 검토후 시행


(6) ‘07. 6 : 중앙분리대 시선유도도장 현장자문


(6.1) 자문결과 : 한줄+빗살, 두줄+빗살 선호


 


2.2 시험시공 현황 및 고객설문 조사결과


(1) 시험시공 현황


(1.1) 위치 : 통영~진주선 12.8km ~ 22.3km(8.5km)


(1.2) 기간 : ‘05. 11. 24 ~ 11. 25


(1.3) 도장재료 : 세라믹 아크릴 폴리우레탄 도료


(1.4) 도장방법 : 중앙분리대 콘크리트 표면 도장


(1.5) 도장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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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객설문 조사결과


(2.1) 일시


(2.1.1) 1: ‘06. 5. 19 ~ 5. 21


(2.1.2) 2: ‘07. 4. 24 ~ 4. 25


(2.2) 참가자


(2.2.1) 1: 243(유지관리직원 : 22, 이용고객 : 221)


(2.2.2) 2: 728(유지관리직원 : 38, 이용고객 : 690)


(2.3) 설문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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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현장자문 결과


(1) 일시 : ‘07. 6. 26()


(2) 자문위원 : 한양대학교 조정형교수 등 8


(3) 자문의견


(3.1) 적용성


(3.1.1) 미래의 고속도로가 가야할 하나의 바람직한 시도


(3.1.2) 시인성 향상, 위압감 해소 등에 효과적으로 적용 필요


(3.2) 형식


(3.2.1) 빗살형식은 시인성 등이 떨어지고 눈의 피로 발생


(3.2.2) 한줄+빗살, 두줄+빗살 형식 우수(한 형식의 단조로움 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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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기타


(3.3.1) 남북, 동서방향별 또는 노선별로 색상 등을 달리 적용 필요 


(3.3.2) 곡선반경이 적은 구간에서는 갈매기(>>) 유도도장 적용 필요


3. 개선내용



3.1
도장형식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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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개선방안


(1) 콘크리트 중앙분리대(h=1.27m)의 단조로움과 위압감을 해소하고 시인성 및 도로환경 개선을 위하여 콘크리트 중앙분리대 시선 유도도장 적용


(1.1) 도장형식은 한줄(T=20cm)+빗살형식, 도장색상은 종축노선() 녹색(한줄), 횡축노선 청색(한줄) 적용(자문위원 의견 반영)


(1.2) , 곡선부(R1,000) 및 시거 불량구간은 도로 주행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갈매기 형식 적용(자문위원 의견 반영)


(1.3) 도장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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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도장재료 : 내오염도장


(1.4.1) 터널 내오염도장 확대시행(건설계획처-4472, ‘06.12.18) 참조


(1.5) 내오염도장 이란


(1.5.1) 내오염성이란 오염저항성을 가리키는 말로서 오염되기 어려움이라 할 수 있으며,


(1.5.2) 발수성도장보다 친수성도장이 오염물질의 부착이 어렵다는 발상으로 개발됨


(1.5.3) 내오염도장재의 종류 : 폴리우레탄계, 불소수지, 세라믹계 등 품질기준을 만족하는 재료


(1.6) 도장방법 : 중앙분리대 콘크리트 표면도장


(1.6.1) 5.1고속도로 전문시방서 개정()” 참조


(1.7) 공사비 : 31,000/(제잡비 40% 적용)


(1.7.1) 한줄+빗살형식 : 12,500천원/km


(1.7.2) 갈매기형식 : 37,200천원/km


(2) 야간에는 주간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시인성이 부족하므로 시선유도 시설(데리네이타)을 설치 규정에 따라 시공


 


4. 결론


4.1 적용방안


(1) 건설중 노선


(1.1) ‘07년 개통예정인 청원~상주 및 익산~장수선은 개선방안을 적용하고 타 노선은 건설주관부서에서 현장여건을 고려하여 적용여부 판단


(1.1.1) 청원~상주 및 익산~장수 시공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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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지관리 노선


(2.1) 도로관리 주관부서에서 현장여건을 고려하여 적용여부 판단


(3) 설계완료 및 설계완료후 미발주 노선


(3.1) 본 개선방안 적용


(4) 향후 추진계획


(4.1) 청원~상주 등 중앙분리대 시선유도도장 적용노선에 대해 지속적인 모니터링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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