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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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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물 저수시설 개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노후 저수시설 개선
(2) 대용량 저수탱크의 구조안전성 제고
공사 > 한국도로공사
기타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공통공종>총칙>현장관리

2. 현황 및 문제점

2.1 휴게소 저수시설 개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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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1 우리공사 저수탱크 변천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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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리공사에서 사용하는 급수탱크는 위생성, 내식성, 내구성이 향상되는 방향으로 발전되어 왔음

 

2.1.2 설치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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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3 관리현황 및 문제점

2.1.3.1 저수시설 법정관리

(1) 관련법

(1.1) 휴게소/주유소 : 식품위생법/시행규칙

(1.2) 지사/영업소 : 지하수수질보전등에 관한규칙

(2) 관리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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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3.2 문제점

(1) 저수탱크 노후로 내식성 저하 및 시설 진부화

(1.1) CON'C 탱크 : 내식성 및 위생문제 (수질오염 우려)

(1.2) FRP 탱크 : 부식에 따른 구조적 문제 (누수 및 파손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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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대용량 SMC탱크의 변형에 따른 누수

(2.1) 내부보강재 부식 등 원인으로 인한 강도저하와 대용량에 의한 탱크 내()압력 저하에 따른 재료변형 및 누수현상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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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1 노후시설 개선

(1) 시설개선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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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1 목적

노후 저수시설의 내식성 및 내구성 향상

 

3.1.2 대상

(1) CON'C 탱크 : 77개소(지사 7, 영업소 5, 휴게소 65)

(2) FRP 탱크 : 141개소(지사 14, 영업소 60, 휴게소 67)

 

3.1.3 개선방법

연차 사업계획 반영 시행

(1) 본부별 대상시설 및 연차 보완계획()참조

(2) 본부별 자체계획 수립(조정) 후 연차사업으로 시행

 

3.1.3.1 CON'C 탱크 : PE Sheet 라이닝

(1) 설명 : 구조물 벽면 및 기둥을 HDPE(고밀도폴리에틸렌)Sheet로 감아서 부착(Sheet연결 방법 : 열융착)

(2) 장점

(2.1) 저수 용량 감소 없이 개선가능

(2.2) 내식성 및 시공성 우수

 

3.1.3.2 지사, 영업소의 FRP탱크 : SMC탱크로 교체

(1) 설명 : 1m - 1.5m규격의 패널을 볼트로 현장조립

(2) 장점

(2.1) FRP구조 보다 내구성 및 구조안전성 우수

(2.2) 내식성 및 시공성 우수

 

3.1.3.3 휴게소 대용량(60톤 이상)저수탱크 : PDF 탱크

(1) 설명 : 철골 FramePDF패널 시공 및 내부 PE sheet 처리

(2) 장점

(2.1) 내외부 보강으로 구조적으로 안정(대용량에 적합)

(2.2) 내부 PE sheet 처리로 위생성 우수

 

3.2 대용량 SMC탱크 개선

3.2.1 개선방법

(1) 기존시설 : 보강철물 보완 (노후교체 시 PDF탱크 적용)

(2) 신규시설(60톤이상 지하수조) : PDF탱크 적용

 

3.2.2 PDF탱크 개요

(1) PDF(Polyethylene Double Frame)급수탱크는 HDPE(High Density Polyethylene)재질의 내부 PE-sheet 처리로 위생성이 좋고, 내부구조가 간단해 유지관리가 용이하며, 기존 급수탱크와는 달리 이중프레임 구조(, 외부 보강)로 내구성이 뛰어나 대용량 급수탱크에 적합한 제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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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3 저수탱크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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