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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실무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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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심선형 개선을 통한 영업소 광장부 설치 효율화 방안 | |||
한국도로공사 | |||
1. 일반현황 (1) 본선 및 IC 영업소구간 중심선형 변경을 통하여 영업소 광장부 편입 면적 축소로 사업비 절감 및 지정체 해소 도모 (2) 지형여건에 맞는 유연한 영업소 광장부 설계 유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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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기타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차량통제시설;공종분류>공통공종>총칙>본사관리 | |||
2. 현황 및 문제점
(1) 본선영업소 [22차로기준(입구 : 8차로, 출구 : 14차로)] : 직선구간
(4) 입ㆍ출구부 부스수는 부스별 처리용량에 따라 결정되므로 입ㆍ출구부 부스비율은 일정함[입구부 : 출구부 = 약 1 : 2] (4.1) 입구부 : 6초/대, 출구부 : 14초/대] (4.2) 하이패스차로 확대 시 입ㆍ출구부 비율이 작아짐 2.2 문제점 (1) 출구부의 경우 부스수가 증가됨에 따라 테이퍼 연장증대 → 부지면적 과다소요 → 공사비 및 편입용지 증가 (1.1) 인접교량이 있는 경우 교량폭원 확대 및 암거연장 증가 (1.2) 시설물 및 지장물이 인접한 경우 설계기준 준수 어려움 (2) 광장 진입부 차량 일방향 우측 분산 → 대기차로 편중 → 부스 통과용량 저하
(3) 광장부(다차로 구간) 차로변경횟수 증가 → 교통사고 위험 존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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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광장부 중심선형을 배향곡선으로 변경 (1.1) 본선영업소 [22차로기준(입구 : 8차로, 출구 : 14차로)] : 직선구간 (2.1) 광장부 기하구조 및 영업소 접속부 최소길이 : 시설기준 만족 (2.2) 주행 안전성 양호 : 기하구조, 주행속도, 이용객 특성 고려 3.2 개선효과 (1) 광장부 면적 축소에 따른 사업비 절감 (1.1) 건설공사비[토공량, 포장면적 등 감소] 및 용지비 절감 (1.2) 광장부 연장축소에 따른 인접교량 폭원, 암거 폭원 등의 축소 가능 (1.3) 우량농지 잠식, 산림훼손 등의 문제점 완화 (2) 남해고속도로(냉정~부산간) 확장공사 실시설계VE 적용결과 40.4억원 절감 (3) 동김해IC영업소 : 21.7억원, 서부산영업소 : 18.7억원 (4) 대기차로 편중완화로 영업소 용량 개선 → 지정체 완화 (5) 차로변경횟수 감소로 교통사고 위험 저감 (5.1) 외측부스 필수이용 차량(화물차 등)의 경우 차로변경 횟수 감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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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2) 영업소 광장부 중심선형을 배향곡선으로 하되, 지형여건에 따라 곡선 반경은 유연하게 적용 (3) 설계중인 노선은 설계주관부서에서 여건을 감안하여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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