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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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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심선형 개선을 통한 영업소 광장부 설치 효율화 방안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본선 및 IC 영업소구간 중심선형 변경을 통하여 영업소 광장부 편입 면적 축소로 사업비 절감 및 지정체 해소 도모
(2) 지형여건에 맞는 유연한 영업소 광장부 설계 유도
공사 > 한국도로공사
기타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차량통제시설;공종분류>공통공종>총칙>본사관리

2. 현황 및 문제점



2.1
현설계


(1) 본선영업소 [22차로기준(입구 : 8차로, 출구 : 14차로)] : 직선구간
img015101.gif


(2) IC
영업소 [12차로기준(입구 : 4차로, 출구 : 8차로)] : 직선구간 




img015102.gif

(3)
현행 영업소 광장부는 중심선형의 변화 없이 입출구측의 부스수에 따라 설치함


(4) 출구부 부스수는 부스별 처리용량에 따라 결정되므로 입출구부 부스비율은 일정함[입구부 : 출구부 = 1 : 2]


(4.1) 입구부 : 6/, 출구부 : 14/]


(4.2) 하이패스차로 확대 시 입출구부 비율이 작아짐


 


2.2 문제점


(1) 출구부의 경우 부스수가 증가됨에 따라 테이퍼 연장증대 부지면적 과다소요 공사비 및 편입용지 증가


(1.1) 인접교량이 있는 경우 교량폭원 확대 및 암거연장 증가


(1.2) 시설물 및 지장물이 인접한 경우 설계기준 준수 어려움


(2) 광장 진입부 차량 일방향 우측 분산 대기차로 편중 부스 통과용량 저하 




img015201.gif

(2.1)
영업소의 경우 부스처리용량 이전에 대기차로 편중에 따라 지정체 발생


(3) 광장부(다차로 구간) 차로변경횟수 증가 교통사고 위험 존재


3. 개선내용



3.1
개선방안


(1) 광장부 중심선형을 배향곡선으로 변경


(1.1) 본선영업소 [22차로기준(입구 : 8차로, 출구 : 14차로)] : 직선구간
img015202.gif

(1.2) IC
영업소 [12차로기준(입구 : 4차로, 출구 : 8차로)] : 직선구간
img015301.gif

(2)
배향곡선 설치에 따른 적정성 검토


(2.1) 광장부 기하구조 및 영업소 접속부 최소길이 : 시설기준 만족


(2.2) 주행 안전성 양호 : 기하구조, 주행속도, 이용객 특성 고려


 


3.2 개선효과


(1) 광장부 면적 축소에 따른 사업비 절감


(1.1) 건설공사비[토공량, 포장면적 등 감소] 및 용지비 절감


(1.2) 광장부 연장축소에 따른 인접교량 폭원, 암거 폭원 등의 축소 가능


(1.3) 우량농지 잠식, 산림훼손 등의 문제점 완화


(2) 남해고속도로(냉정~부산간) 확장공사 실시설계VE 적용결과 40.4억원 절감


(3) 동김해IC영업소 : 21.7억원, 서부산영업소 : 18.7억원


(4) 대기차로 편중완화로 영업소 용량 개선 지정체 완화


(5) 차로변경횟수 감소로 교통사고 위험 저감


(5.1) 외측부스 필수이용 차량(화물차 등)의 경우 차로변경 횟수 감소

4. 결론



(1)
추가 비용없이 현행 영업소 기능을 향상시키면서 사업비 절감이 가능한 개선방안을 추후 설계노선에 확대 적용


(2) 영업소 광장부 중심선형을 배향곡선으로 하되, 지형여건에 따라 곡선 반경은 유연하게 적용


(3) 설계중인 노선은 설계주관부서에서 여건을 감안하여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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