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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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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LM교량 받침부 Insert Plate 개선 방안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ILM 교량 받침부 CON'C 손상 예방을 위한 Insert Plate 개선 방안을 수립코자함
(1.1) 관련문서 : ILM 교량 받침 CON'C 손상발생 및 원인분석 결과 통보
(구조물처-1133호, 2008.5.19)
공사 > 한국도로공사
교량·구조물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교량부속시설공

2. 현황 및 문제점



2.1
결함 내용


(1) 전반적으로 매립철판 주위에 콘크리트 균열 및 들뜸 발생


(2) 일부구간에서 Insert Plate 단부 콘크리트 파손 및 박락 발생


(2.1) 매립플레이트 두께 깊이(3cm)로 콘크리트 균열 및 들뜸


(2.2) 매립플레이트 단부에서 종방향으로 약 25~30cm 콘크리트 파손



  img024501.gif


2.2 결함 원인


(1) 프리스트레스 및 크리이프 등으로 Insert Plate(강재)와 인근 콘크리트와의 변형차에 의한 응력발생


(2) PSC 박스거더 압출과정에서 Insert Plate 인접 콘크리트에 마찰에 의한 수평력 발생

3. 개선내용



(1)
전단 연결재 형식 및 Insert Plate 단부형상 변경


(1.1) 전단연결재 변경 (Anchor형식Stud형식)


(1.1.1) 효과 : 프리스트레스, 크리프 및 압출시 발생 응력 대응


(1.2) Insert Plate 모서리부 곡선처리


(1.2.1) 효과 : 국부적인 응력집중에 의한 콘크리트의 균열발생 방지
img024601.gif

(2) Insert Plate
를 거더 측면부 단부까지 연장(50~100mm)


(2.1) 효과 : 모서리 콘크리트의 박리나 탈락 예방
img024602.gif

(3)
주철근 피복두께 변경


(3.1) Insert Plate와 주철근사이의 골재 순간격을 확보하기 위해 철근 피복을 증가(15mm)시켜 콘크리트의 다짐에 대한 품질 확보.
img024701.gif
) 검토조건 - 주철근 : D19, 매립플레이트 두께 : 30mm, 조골재 치수 : 19mm

4. 결론



(1)
설계중인 노선 : 본 방침 적용


(2) 설계완료 및 공사중인 노선 : 공사주관부서에서 판단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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