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건설실무정보
상세정보보기
식생 보강토옹벽 설계적용방안 검토 | |||
한국도로공사 | |||
1. 일반현황 (1) 친환경성 및 미관을 고려하여 적용하고 있는 식생 보강토옹벽에 대하여 적용위치 및 단가가 일관성 없이 적용 (2) 식생보강토의 설계 적용 및 시방 기준을 검토코자 함 |
|||
공사 > 한국도로공사 | |||
토공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토공사 | |||
2. 현황 및 문제점
(1) 보강토옹벽 전면에 식생매트를 설치하여 표면의 유실을 방지와 단기간내에 자연상태를 재현시키는 자연친화적인 공법 (2) 구성 : 전면체(철망, 강재격자, 콘크리트 블록 + 식생매트), 식생용 토사, 보강재, 연결재 (3) 식생매트에 의한 녹화 (4) 단순한 시공으로 공기단축 (5) 개요도
(1) 현황 (1.1) 면적 : 9,579㎡ (1.2) 위치 (2.1) 설계자의 판단에 따라 주변 여건이 친환경성 및 미관이 필요한 구간으로 일반 보강토보다 식생보강토 옹벽의 적용이 우수하다고 판단되는 위치에 설치 (2.2) 단가적용은 적용구간에 대한 업체별 견적금액 반영 2.3 문제점 (1) 적용위치, 품질(시방) 및 단가에 대한 기준 없음 (2) 농경지 인접구간 농자재 소각에 의한 식생매트 화재 손상 우려 |
|||
3. 개선내용
(1) 공법현황 (3.1) 친환경성 및 미관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지역에 적용 (3.1.1) 산지, 농경지구간으로서 콘크리트 재료 사용시 주변 환경을 저해하는 경우 농경지 구간 농자재 소각 등 화재 손상 우려구간 제외 (3.1.2) IC, 휴게소, 터널관리동, 도심지구간 등 미관이 요구되는 구간 (3.1.3) 국도, 지방도, 마을 진입도로와 교차되는 교량 하부의 미관이 요구되는 구간 (3.2) 노선특성 및 식생조건 등을 고려하여 적용위치 결정 (4) 시방기준 : 5장 참조 (5) 단가 적용 검토 (5.1) 식생 보강토옹벽의 단가는 높이별, 현장여건별로 상이하고 공법 특성상 적용 인건비(품)가 달라 명확한 경제성 비교는 곤란 (5.1.1) 식생 보강토옹벽에 대하여 공구별로 대상구간에 대하여 품질확보가 가능한 공법에 대하여 견적처리하여 낮은 금액으로 ㎡당 평균단가 적용 (6) 현장여건에 맞는 식생공법이 적용 가능토록 특정공법은 미 표기 |
|||
4. 결론
|
|||
다운로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