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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형식 선정기준 검토 | |||
한국도로공사 | |||
1. 일반현황 (1) 고속도로 이용자에 대한 서비스제공 수준 개선, 유지관리 여건 등을 고려하여 포장형식 선정기준을 재검토코자 함. (2) 감사지적사항(2007. 12) : 설계시 포장형식 선정 평가기준에 대한 개선 필요 (2.1) 포장형식선정 학술연구용역 시행(2008.8~10, 한국도로학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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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포장공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 | |||
2. 현황 및 문제점
(1) 2002. 4. 1 : 고속도로 포장형식 선정기준 검토(설계도10201-151) (1.1) 획일적인 적용을 지양하고 설계 노선별 특성을 고려하여 선정 (1.2) 평가항목 : 4개, 배점 : 100점 (2) 2004. 4.14 : 유지보수 측면에서의 포장형식별 비교 분석(도로포07206-48) (2.1) 유지보수를 고려한 포장형식 및 평가요소 보완 필요 (2.2) 평가항목 : 4개→7개, 배점 : 1,000점 (3) 2004. 7.16 : 고속도로 포장형식 선정 평가표 보완 시행 통보(설계도10201-34067) (3.1) 포장형식별 중요도를 고려한 평가항목 세분화 및 평가표 보완 (3.2) 평가항목 : 4개→11개, 배점 : 1,000점 (4) 2007.12. 5 : 포장형식 평가기준 및 설계에 관한 사항(감사실-2156) (4.1) 포장형식 선정 평가기준(결정인자 및 배점) 개선 (5) 2008. 6.11 : 유지관리 측면의 포장형식 선정기준 검토(도로관리처-2145) (5.1) 유지관리 여건 및 경제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포장형식 검토 (5.2) 평가항목별 배점조정 (5.2.1) 경제성(360→260점), 공용성(150→200점), 환경친화성(200→250점) 2.2 현 적용기준 및 문제점 (1) 현 적용기준 (2.1) 포장형식 공법선정의 주요 결정인자가 소음도, 유지보수 등의 제반여건에 비해 경제성에 치우쳐 있음 (2.2) 공용중인 구간의 소음피해 민원 및 분쟁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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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1.1 포장공사비 구성비율 검토 3.1.2 포장의 특성분석 (1) 그간 추진현황 (1.2) 1980년대 : 콘크리트포장 일부 적용(88고속도로, 중부고속도로) (1.3) 1990년~현재 : 콘크리트포장 확대적용중 (2) 포장공법상 특성분석 (2.1) (기술적인 측면) SMA, 개질재 등의 다양한 개발로 아스팔트포장의 취약점인 소성변형에 대한 보완이 지속적으로 추진중 : 기능성확보(소성변형) 측면에서 콘크리트ㆍ아스팔트포장간 차이축소 (2.2) (주행자 측면) 국민의 삶의 질 향상으로, 도로이용자들도 쾌적한 주행 등 질적인 차원의 개선을 요구 : “주행쾌적성 및 소음도” 중요도 49% (2.2.1) 포장형식 결정시 선호도 설문조사 결과(2008. 9, 한국도로학회) 3.1.3 분석결과 (1) 전체공사비에 대한 “포장공사비 차지비율”이 미미하고 (2) 다양한 재료 및 기술발전 등으로 콘크리트 및 아스팔트간 기능성 차이가 근소하게 접근되었으며 (3) 도로이용자의주행쾌적성, 소음도 등 이용객의 요구증가 등 제반여건을 감안하여 (4) “경제성”과 함께 『교통조건, 지반조건, 다양한 노선특성 등 종합적인요인』 을 다각도로 고려 최적의 포장형식을 선정토록 추진함이 바람직 할 것으로 판단됨 3.2 검토(안) (1) 추진방향(2단계로 추진) (1.1) 1단계 : 토질조건 등 특수한 여건을 고려 특정 포장형식 결정 (1.2) 2단계 : 기타의 경우는 포장평가표를 통하여 포장형식 결정 → 설문조사 등을 통한 객관적인 「포장평가표」 작성 필요 (1.2.1) 전문가 회의(도공, 학계, 시공업계)를 통하여 추진방향 설정 3.2.1 특수한 여건을 고려해야 할 경우(1단계) 3.2.1.1 아스팔트포장 적용 (1) 토질여건 : 연약지반의 경우 (2) 기상 및 기후여건 : 융설시간 단축 등 이용차량의 안전성을 고려 제설재 사용량이 5ton/km/차로 이상인 지역 (2.1) 최근 3년간(2005~2007) 고속도로 전구간 평균사용량 3.2.1.2 콘크리트포장 적용 (1) 교통여건 : 설계 및 중차량 교통량이 많은 구간 (1.1) 설계교통량 56백만대/일 ESAL 및 중차량 비율이 28% 이상인 노선 (1.1.1) 설계교통량에 따른 포장형식별 가중치(2000~2005, 23개구간 자료분석) (4차로기준, 전국고속도로 평균AADT적용) (2.1) 터널내 포장설계 지침(2005. 9, 국토해양부) : 터널내 포장은 시멘트콘크리트 포장을 원칙으로 함 3.2.2 일반적인 경우(2단계) 3.2.2.1 국내외 자료조사ㆍ분석 및 대내외 설문조사 실시 (1) 국내외 자료조사 및 분석 (1.1) 한국형 포장설계법의 포장형식 결정기준 (1.2) 1993 AASHTO Guide (1.3) South carolina 및 Washington D.O.T 포장형식 결정절차 (2) 내ㆍ외부 설문조사 결과 (2.1) 주요내용 (2.1.1) 대상 : 도로 전문가, 고속도로 사용자 및 주변주민 (2.1.2) 조사기간 : 2008. 9. 8 ~ 10. 10 (2.1.3) 조사내용 : 포장형식 결정시 고려할 대상의 중요도 (2.2.1) 정량적 요인 : 경제성, 설계교통량, 주행쾌적성 (2.2.2) 정성적 요인 : 포장재 수급여건, 골재유용 측면, 유지보수 측면, 유지보수 난이도, 소음영향, 전후구간 포장형식 (2.2.3) 전후구간 포장형식 : 중요도를 고려 기타 고려사항에 추가 (2.2.4) 소음도 : 설문조사결과 “주행쾌적성, 소음도” 항목의 중요도가 높고 대부분 아스팔트포장을 선호함에 따라, 유사항목 중복 최소화를 위해 “소음도” 항목을 기타고려사항으로 조정 (2.3) 포장형식별 선호도 설문조사결과(2008. 6~7) 3.2.2.2 매트릭스 평가법을 이용하여 평가항목별 가중치를 산정 3.2.2.3 평가항목별 배점 개선(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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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효과적이며 노선특성에 부합하는 포장형식 결정을 위하여 포장형식 선정절차 개선 (2.1) 주요내용 (2.1.1) 경제성 비율을 하향 조정(36%→30%) (2.1.2) 주행쾌적성 비율의 상향조정(15%→32%) 등 포장형식 평가항목을 정량적, 정성적 요인으로 분류 및 합리적으로 배점 조정 (3) 적용방안 (3.1) 설계중 노선 : 본 방침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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