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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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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건설현장 철근 할증률 적용기준 검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건설경기 활성화 회의시(2008.11.27) 시공사 건의사항 검토
(2) 시공사 요구사항
(2.1) 건설표준품셈에는 철근의 할증률을 최대 6~7%까지 적용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도공은 일률적으로 3%를 적용하고 있음.
(2.2) 철근의 할증률을 국도 기준으로 반영 요구
(2.2.1) 국도 기준 : 복잡이상 철근중 22mm 이상 철근은 6%할증 적용
공사 > 한국도로공사
기타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2.1
현 실태 및 문제점


(1) 건설표준품셈(1999년 개정)


(1.1) 철근의 할증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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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품셈기준상 주철근의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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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품셈기준상 복잡한 구조물의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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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현행 설계 기준


(2.1) 이형철근의 할증률 : 일률적으로 3% 적용


(2.2) 개정품셈내용 미적용 사유 (설계기13201-449, ‘99.5.12.)


(2.2.1) 철근보관 및 가공시설을 별도로 설계에 반영하고 있으며,


(2.2.2) ‘복잡한 구조물의 주철근에 대한 분류기준이 모호하고


(2.2.3) 각 기관별로 별도의 할증 기준을 정할 수 있으므로 일률적으로 3% 적용


(2.3) 문제점


(2.3.1) 철근야적장은 철근 보관과 부식 방지를 위한 시설로서 할증률과는 별개의 사항임


(2.3.2) 표준품셈은 현장 실사를 통하여 개정된 사항이며 고속도로 현장 조사결과 철근 손실율이 3%를 초과 하고 있음.


 


2.2 타 기관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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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표준품셈에 맞추어 철근 할증율 적용


(2) 이형철근 할증률 적용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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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설계 중인 노선 : 본 방침 적용


(2) 시공 중인 노선


(2.1) 기존 물량 (본 방침 시행일 현재) : 기존 방침 적용


(2.2) 향후 설계변경으로 추가되는 물량 : 본 방침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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