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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스형 교량 설계 적용 검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고속도로 하부로 통과하는 소형 횡단구조물(폭원 6~10m) 계획시 다양한 공법(형식)의 적용으로 맞춤형 설계 및 경제성 확보
공사 > 한국도로공사
교량·구조물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2.1 소형 횡단구조물 설계기준

(1) 소교량 설계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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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어촌 도로 횡단구조물 설치기준 검토 설계처 : 19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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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적용실태 분석

(1) 횡단구조물 계획시 횡단폭원이 6.0m초과 ~ 10m인 경우 일반적으로 라멘교를 적용

(2) 라멘형태는 박스형태보다 단면이 크며 경제성 불리

(2.1) 폭이 6.0m를 초과할 경우 라멘형이 박스형에 비해 1.2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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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1 설계적용 개선검토

3.1.1 박스형 교량

(1) 개요

(1.1) 구조물 형상이 박스(상자)와 같이 폐합된 모양으로서 구조적으로 안정한 교량형식

(2) 적용규격

(2.1) : 6 ~ 10m, 높이 : 5.0m 이상

 

3.1.2 박스형 교량 적용검토

(1) 박스형 교량과 라멘교 비교 (B=8.0m, FH=3.0m)

(1.1) 구조 안정성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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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경제성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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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말뚝기초일 경우 경제성 월등하게 우수(0.6)

(2) 박스형 교량 재료조합 검토 (B=8.0m, FH=3.0m)

(2.1) 단면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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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구조 안정성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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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경제성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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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검토의견 : 현장콘크리트 타설에 따른 품질관리가 양호한 27MPa적용

(3) 박스형 교량과 라멘교 장단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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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3 박스형 교량 세부적용 방안

(1) 형하공간 : 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 관한 규칙적용

(2) 하부도로로 통행이 가능한 곳은 지반조건, 토피고, 교량내부 시설물 통과등을 고려하여 적정폭 산정후 맞춤형 설계

(3) 박스형 교량의 하부슬래브는 하부도로의 등급, 포장형태등을 감안하여 마모층 또는 아스팔트 포장적용

(4) 박스형 교량은 N30이상일 경우 설계적용하고 공사시 재하시험을 통해 지지력 확인(부등침하 포함)후 시공

(5) 말뚝기초인 경우 구조물폭이 10m 초과시에도 경제성 비교

(6) 도시계획구간의 경우 지역여건 및 향후개발을 고려하여 관계기관 협의 및 주민의견 수렴후 적용

(6.1) 건축법 시행령 제 3조의 3 (지형적 조건등에 따른 도로의 구조및너비) 2호 막다른 골목의 35M이상시 도로너비 6미터(도시계획구역이 아닌 읍, 면지역에서는 4미터)

 

4. 결론

(1) 개선방안

(1.1) 고속도로 하부로 통과하는 횡단구조물 폭이 6m~10m일 경우 지역조건, 지반조건, 토피고, 내부 시설물 통과여건을 고려하여 박스형교량 비교검토 설계

(1.2) 박스형 교량의 사용재료는 콘크리트 27Mpa, 철근 SD40, 기초지반은 N치가 30이상일 때 적용하고 공사시 재하시험후 지지력 확인

(2) 적용방안

(2.1) 2008. 10월 이후 실시설계 준공노선부터 적용

(2.2) 건설중인 노선은 주관부서에서 현장여건 등을 고려하여 개선방안 적용여부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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