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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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흙막이 가시설 재질 적용성 검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현재 흙막이 가시설 토류판은 목재 재질 적용
(2) 최근 국도 등의 구간에 강재등의 재질이 적용되고 있는 실정
(3) 강재 등의 재질개발에 따른 적용성 검토 필요
(4) 감사지적사항 : 감사실-1059(‘05.7.5)
(4.1) 흙막이 가시설 목재토류판을 상대적으로 강성이 커서 안전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공사비도 저렴한 강재토류판으로 변경 요구
공사 > 한국도로공사
부대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도로공사 부대공

2. 현황 및 문제점

2.1 현행 설계기준

(1) '99. 8 : 절토부 암파쇄 방호시설 개선 검토 설계이13202-763

(1.1) 토류판은 목재와 철재 모두를 사용할 수 있도록 명시

(2) '04. 11 : 암파쇄 방호시설 설치지침 건교부

(2.1) 토류판의 종류 명시 : 목재(침엽수, 활엽수), 강재(각형, 파형), 합성수지

(3) '05. 4 : 흙막이 가시설 설계기준 수립 설계처-999

(3.1) 지표면 상재하중, 토압, 자유장 및 장착장에 대한 설계기준 수립

(4) 현 설계적용 재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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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경제성, 시공성, 안전성 등을 고려하여 강재에 대한 흙막이 가시설 토류판 적용성 검토 필요

3. 개선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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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4.1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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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흙막이가시설 토류판은 구조검토 결과 토압 등에 안전하여야 하며,

(2) 공사시행시에는 시공조건, 자재수급 등을 고려 적정 재질(목재, 강재 등) 적용

(3) 설계단가 : 경제성 검토후 유리한 단가 적용

(철재 가격 등 자재값 변경에 따라 변동)

 

4.2 적용방안

(1) 설계중인 노선 : 본방침 적용

(2) 설계완료후 미발주 노선 : 보완설계시 본방침 적용

(3) 공사중인 노선 : 현장여건 고려 공사주관(시행)부서 적용여부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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