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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실무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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흙막이 가시설 재질 적용성 검토 | |||
한국도로공사 | |||
1. 일반현황 (1) 현재 흙막이 가시설 토류판은 목재 재질 적용 (2) 최근 국도 등의 구간에 강재등의 재질이 적용되고 있는 실정 (3) 강재 등의 재질개발에 따른 적용성 검토 필요 (4) 감사지적사항 : 감사실-1059(‘05.7.5) (4.1) 흙막이 가시설 목재토류판을 상대적으로 강성이 커서 안전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공사비도 저렴한 강재토류판으로 변경 요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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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부대공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도로공사 부대공 | |||
2. 현황 및 문제점 2.1 현행 설계기준 (1) '99. 8 : 절토부 암파쇄 방호시설 개선 검토 【설계이13202-763】 (1.1) 토류판은 목재와 철재 모두를 사용할 수 있도록 명시 (2) '04. 11 : 암파쇄 방호시설 설치지침 【건교부】 (2.1) 토류판의 종류 명시 : 목재(침엽수, 활엽수), 강재(각형, 파형), 합성수지 (3) '05. 4 : 흙막이 가시설 설계기준 수립 【설계처-999】 (3.1) 지표면 상재하중, 토압, 자유장 및 장착장에 대한 설계기준 수립 (4) 현 설계적용 재질 (4.1) 경제성, 시공성, 안전성 등을 고려하여 강재에 대한 흙막이 가시설 토류판 적용성 검토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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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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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4.1 개선방안
(1) 흙막이가시설 토류판은 구조검토 결과 토압 등에 안전하여야 하며, (2) 공사시행시에는 시공조건, 자재수급 등을 고려 적정 재질(목재, 강재 등) 적용 (3) 설계단가 : 경제성 검토후 유리한 단가 적용 (철재 가격 등 자재값 변경에 따라 변동) 4.2 적용방안 (1) 설계중인 노선 : 본방침 적용 (2) 설계완료후 미발주 노선 : 보완설계시 본방침 적용 (3) 공사중인 노선 : 현장여건 고려 공사주관(시행)부서 적용여부 판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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