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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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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공사구간 안전도 개선방안 검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확장공사 구간에서 발생된 교통사고의 분석을 통하여 대책을 강구
(2) 부적합한 기하구조 및 안전시설 설치 기준을 개선하고,
(3) 고속도로 공사구간 이용객 설문 조사 결과를 반영코자 함
공사 > 한국도로공사
기타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공통공종>총칙>본사관리

2. 현황 및 문제점

2.1 교통사고 분석

(1) 교통사고 분석 대상

(1.1) 공정율이 30%이상 진행된 확장공사 현장

(1.1.1) 전주~논산, 동광주~고서, 성서~옥포간 확장공사 구간에 대한 2년간(2006~2007)의 교통사고 현황 분석

(2) 분석 결과

(2.1) 교통사고 중복 발생에도 원인 규명 및 개선 대책 검토 부족

(2.2) 확장공사구간 발생 73% 교통사고가 중복 위치에서 발생

(2.2.1) 호남선(179.9k, 2007년 개통구간), 구마선(16.9k)2년간 17건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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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2) 사망 11, 부상 52

(2.3) 유지관리부서와의 협조를 통한 사고의 원인 규명 미미

(2.3.1) 사고처리 기관(지사)과 도로 기하구조 및 안전시설 관리기관(사업단) 상이

 

2.2 기하구조 및 안전시설 기준 검토

(1) 교통전환구간 정지시거 미확보(80km/h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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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차선폭 : 3.5m, 갓길폭 : 2.0m

(2) 과거 기준의 교통전환구간 교통관리도 사용 중

(2.1) 1999년 이전의 교통관리도 현재에도 적용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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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통관리도의 표지판 설치간격 기준 없음

(3.1) 200m 구간에 7개의 표지판이 설치토록 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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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차로 통제 의미의 표지를 방향표지로 적용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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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교통전환시 차로 폐쇄일방통행우선통행 의미 표지 설치 불필요

(5) 임시중분대에 발광체(윙커) 미설치 사례 많음

(5.1) 임시중분대에는 윙커를 설치토록 규정 [교통안 08201-274(2003.6.20)]

(6) 1998년 도로교통안전공단 서울외곽고속도로 및 강변북로 조사 결과

(6.1) 실제 교통량이 적을 경우 제한속도를 지키는 운전자 찾기 힘듬

 

2.3 설문조사 결과 (확장공사구간 이용객 설문조사 , 2007. 12.)

 

(1) 설문조사 대상 : 운수회사 운전자, 순찰대, 기타 이용객

(2) 야간 운행 관련 안전시설에 가장 도움을 받는 것으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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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시설 확대 보완시 운전자 안전 운행에 도움 예상

3. 개선내용

3.1 교통 사고 발생구간 사후 점검 기준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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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정지시거 확보 및 교통전환도 개선

3.2.1 정지시거 확보 방안

(1) 3가지 방안 중 현장 여건 및 경제성을 고려하여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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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공사비는 신갈~호법간(1공구)을 임의 선정하여 계산된 것으로 지형에 따라 변경됨(4차로 기준)

(1.2) 3안의 경우 자체 그루빙 장비 사용시 비용 증가 거의 없음

 

3.2.2 확장공사구간 교통전환도 개선

(1) 표지판 최소 간격 100m 이상 유지

(2) 정지시거 등 기하구조가 만족되는 구간에는 대형 점멸표지판 미설치

(2.1) 현장 여건상 기하구조가 만족되지 않을 경우 설치

(2.2) 갈매기 표지는 점멸식으로 변경

(3) 화살표지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3.1) 갓길 협소, 곡선반경 미달 등 설치가 불가피한 경우 개선 표지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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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안전시설 설치기준 개선

(1) 야간 운행 안전시설 설치기준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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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태양열(건전지식)LED경광등이 개발로 전력 인입시설 없이 설치 가능

(1.2) 장방형 경광등 설치시 해당 경찰청 고속도로지구대와 사전 협조

(2) 발광체(윙커) 설치 기준 준수[교통안 08201-274(2003.6.20)]

(2.1) 임시 중분대 구간, 변화구간 및 교량 확장 구간

(3) 이용객 차량 속도 제한 강화(건설사업단)

(3.1) 고속도로 지구대와 협조하여 사고다발 및 위험구간에 모의 무인 속도 단속카메라 설치 및 수시 이동식 과속 단속 요청

4. 결론

(1) 설계 중인 노선

(1.1) 2009년 이후 설계 준공인 노선부터 적용

(2) 공사 중인 노선

(2.1) 정지시거 확보 및 교통관리도

(2.1.1) 방침시행 후 교통전환 예정인 구간부터 적용

(2.2) 교통사고 발생구간 사후 점검 및 야간 안전시설 설치

(2.2.1) 방침시행 후 즉시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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