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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실무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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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시공 전문가 합동 노선점검 시행방안 | |||
한국도로공사 | |||
1. 일반현황 (1) 실시설계 완료전 설계ㆍ건설부서 담당자 및 설계ㆍ시공전문가의 설계노선 합동 도보답사를 통하여 (2) 설계도면과 현장사항을 확인함으로서 설계변경 최소화 및 설계 내실화를 기하고자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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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기타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공통공종>총칙>본사관리 | |||
2. 현황 및 문제점 2.1 설계변경현황 (1) 조사기간 : 2006년~2008년 (최근 3년간) (1.1) 2006년 : 56공구/11노선, 2007년 : 64공구/12노선, 2008년 : 76공구/14노선 (2) 설계변경현황
<년도별 설계변경 현황>
<항목별 설계변경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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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1 그간의 개선 및 평가 3.1.1 그간의 개선 (1) 2005년 이후 설계변경 최소화 및 설계 내실화를 위한 설계 - 건설 - 유지관리 Feedback 제도 수립ㆍ시행 (2) 건설공사 발주설계 세부 시행방안 수립 (건설계획처-632, 2005. 3. 3) (2.1) 설계도서 인계ㆍ인수후 공사발주담당자, 설계감독원 설계용역 담당자 설계노선 합동답사 (3) 설계변경 최소화 방안 수립 (설계처-2405, 2006. 9. 21) (3.1) 배수 및 구조물계획 수립시 관련부서 합동답사 (4) 설계변경 최소화 방안 검토 (건설계획처-1088, 2006. 3. 27) (4.1) 『설계변경 최소화 협의회』구성ㆍ운영 (5) 참여형 설계 프로세스 개선 (설계처-2947, 2009. 6. 2) (5.1) 설계ㆍ시공ㆍ유지관리 전문가 프로젝트 팀 운영, 노선 설명회 개최 3.1.2 평가 및 개선방향
3.2 설계?시공 전문가 합동 노선점검 3.2.1 점검시기 및 방법 (1) 점검시기 : 실시설계준공 2개월 전 (설계도면 완료후) (2) 점검방법 : 설계노선 도보 답사 (설계도면과 현장여건 확인) 3.2.2 합동 점검팀 구성 (1) 점검팀장 : 설계처장 (2) 간사 : 설계담당 팀(부)장 (3) 설계분야 (3.1) 설계처 : 설계용역 감독원 차장 (1인 이상) (3.2) 기술심사처 : 설계 내?외부 자문위원 또는 차장 (3.3) 설계사 : 사업총괄 및 분야별 책임자 (3~5인) (4) 시공분야 (4.1) 건설부서 : 건설부서 담당 차장 (2인) (4.2) 전문가 : 고속도로 시공경력 10년 이상 외부 전문가 (2~5인)
※ 합동 점검팀 인원수는 노선특성을 감안 설계노선 담당팀(부)에서 구성 3.2.3 합동 점검팀 운영 (1) 합동 점검팀은 분야(설계, 시공)별 최소 5인 이상 운영 (2) 합동 점검은 성과품 심의 및 VE전 가능한 시행 (2.1) 2009년 상주~영덕 실시설계 시범 적용 (3) 점검팀은 설계도면과 현장여건의 부합여부 및 보완사항 검토 (4) 점검팀 의견은 가능한 설계에 반영하되, 중요한 의견은 팀원의 의결을 거쳐 반영여부 결정 (4.1) 의결은 점검팀 구성원의 다수결로 하되 점검팀장 및 간사는 의결에서 제외, 가부동수인 경우 점검팀장이 결정권 행사 (5) 점검결과는 관련부서 및 점검자 통보, 하이포탈-설계정보시스템에 공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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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4.1 시범적용 (1) 대상노선 : 상주~영덕간 고속도로 실시설계 (2009. 11월 준공예정) (2) 적용공구 : 3, 7, 17-1공구 (3) 적용시기 : 2009. 11월 중 (3.1) 세부 추진일정 등의 계획은 도로설계팀 수립 4.2 향후 추진계획 (1) 2009. 12 : 상주~영덕 실시설계 시범적용에 따른 효과분석 (2) 2010년 이후 부산외곽순환선 등 전체 설계노선 확대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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