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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개통전 영업소 차로수 적정성 검토(안) | |||
한국도로공사 | |||
1. 일반현황 (1) 고속도로 개통시기에 주변의 변화된 여건을 반영하여 합리적으로 영업소 규모를 산정할 수 있도록, 차로 수 결정방법을 개선하여 정부의 실용정책에 적극 부응하고자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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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기타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차량통제시설;공종분류>공통공종>총칙>본사관리 | |||
2. 현황 및 문제점 2.1 설계기준 (1) 차로수 결정 요소 (1.1) 교통량 : 첨두설계시간교통량 사용(공용후 10년 교통량) (1.2) 평균서비스 시간 및 서비스 기준 (2) 차로수 결정 유의사항 (2.1) 1방향은 최소 2개 이상 차로 확보 (2.2) 전체차로는 짝수로 설계 (3) 차로 구성 : 축중기, 확장, 일반차로 (4) 하이패스 차로 (4.1) 하이패스 차량 증대, 용량 : 1,000대/시(일반차로 출구 257대/시) (4.2) 세부 적용절차 검토중 : 설계처 2.2 현황 및 문제점
(1.1) 개통시기에 변화된 주변여건 및 매년 UP-Data되는 KT-DB 적용곤란 (1.2) 공사중인 대부분 노선은 2002년 이전 교통량 사용 (1.2.1) 국가차원에서 2003년부터 교통 DB 제공 (1.2.2) 영업소 차로수가 과다, 과소 설계 될 수 있음(변화된 지표 적용시) (1.3) 교통량 예측 현황 (공사중인 신설노선) (2) 하이패스 차량 증가로 인한 영업소 용량 검토 필요 (2.1) 하이패스 관련 영업소 차로수 산정절차 검토중 : 설계처 (2.2) 하이패스 목표 이용율 (2.3) 하이패스율을 감안한 용량변화 (하이패스율 50%, 목표년도 교통량 적용) (3.1) 교통량(PDDHV)에 따라 영업소 소요 차로수 결정 후 (3.1.1) 홀수인 경우 짝수차로 운영을 위하여 1개 차로 추가 설계 (3.2) 설계현황 (3.3.1) 홀수 차로인 경우 캐노피의 입면상 대칭 이룰 수 없음(시공곤란) (3.3.2) 홀수차로 결정시 아일랜드마다 기둥설치로 미관저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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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1.1 개통전 영업소 차로수 적정성 검토 (1) 검토시기 (1.1) 개통 2년전 공사주관부서에서 시행 (2) 검토내용 (2.1) 교통량 재 분석 실시 (2.1.1) 변화된 주변여건 및 매년 UP-Data되는 KT-DB 자료 반영 (2.2) 분석된 교통량으로 영업소 차로수 재검증 (2.2.1) 하이패스 차량 증가율에 따른 변화 반영 + 검토당시 하이패스율, 하이패스 관련 영업소 차로수 산정절차 : (설계처 검토중) 및 목표이용율(하이패스사업처) 등을 감안 적용 (3) 적용방안 (3.1) 재검증된 차로 수 설계반영 (3.2) 개통후 년도별 예측 교통량 하이패스 사업처에 통보 (3.2.1) TCS, 부스 단계별 운영계획에 활용 (3.3) 잔여부지는 녹지공간으로 활용 또는 필요시 환매 (4) 교통량 재분석 소요예산 : 40백만원/구간(도로건설사업비-공사비) (4.1) 교통량 재 분석 (주문진~속초간, 2017년 목표) 3.1.2 영업소 차로수 결정후 짝수보정 폐지 (1) 캐노피 설계 시공방법 개선(RC→철골)으로 (1.1) 홀수 차로인 경우에도 지간을 증대하여 캐노피의 입면상 대칭을 이룰 수 있음 (1.2) 짝수차로 유지를 위한 차로 추가 건설 불필요 (1.3) 차로 및 캐노피 공사비 (2.1) 캐노피 지간 증대로 개방감 및 미관 향상 (2.2) 개요도 3.2 적용방안 (1) 영업소 짝수차로 설계기준 폐지 (1.1) 공사중인 노선 : ‘09. 이후 개통노선부터 적용 (1.2) 설계중, 설계완료후 미발주 노선은 본 방침 적용 (2) 하이패스 차로 (2.1) 2010이후 개통노선부터 적용 (2.2) 검토당시 하이패스 이용율, 산정절차, 목표이용율등을 감안 적용 (3) 교통량 재분석 실시 (3.1) 2010이후 개통 노선부터 적용 (3.2) 세부 현황 (4) 재분석 교통량으로 주요시설물 적정성 검토 (감사의견) (4.1) 적용방안 (4.1.1) 재 분석된 교통량을 해당부서에 통보하여(공사주관부서) (4.1.2) 개통 2년전에 주요 시설물 규모 재검토 및 적정규모로 변경시행 (4.2) 검토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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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1) 영업소 차로수 산정의 정확성 및 운영의 합리화에 기여 (2) 기술발전에 따른 불합리한 기준개선으로 예산낭비 요인 사전제거 (2.1) 홀수차로 적용에 따른 차로수 감소현황 (공사중인 영업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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