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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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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개선 현장 전담팀 구성 및 운영방안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설계-건설-유지관리부서간 Feed-Back 기능 강화 및 설계 선순환 시스템 정착과 관련
(2) 대형 교통사고, 주요 설계변경 등 건설 및 유지관리부서의 설계 관련 문제점 발생시, 즉시 개선방안 도출을 위한 『설계 개선 현장 전담팀』구성 및 운영방안을 수립코자함
공사 > 한국도로공사
기타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공통공종>총칙>본사관리

2. 현황 및 문제점
 

2.1 추진경위 및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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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1 설계개선 현장 전담팀구성운영

3.1.1 설계개선 현장 전담팀구성

(1) 팀장 : 설계처장

(2) 간사 : 설계기준팀장

(3) 유지관리파트 (도로설계팀장 외 6)

(3.1) 파트장 : 도로설계팀장

(3.2) 팀원 : 설계처 차장 및 과장대리 5

(4) 건설파트 (구조설계부장 외 5)

(4.1) 파트장 : 구조설계부장

(4.2) 팀원 : 설계처 차장 및 과장대리 5

(5) 지원파트 : 고속도로 경력 10년이상 외부 설계시공 전문가(한국도로공사 설계자문위원 인력풀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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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2 설계개선 현장 전담팀운영

(1) 대형 교통사고, 주요 설계변경, 재난재해 등 건설 및 유지관리의 문제점 발생시 각각의 원인과 피해사항 등의 현황을 조사하여 간사(설계기준팀장)가 팀장(설계처장)에게 보고

(1.1) 현황조사자 : 유지관리 - 도로설계1차장, 건설 - 구조설계1차장

(2) 팀장은 현황조사 자료내용을 바탕으로설계개선 현장 전담팀운영여부를 결정

(3) 설계개선 현장 전담팀운영이 결정될 경우 해당 파트장은 팀 구성 현황(외부 전문가 포함) 및 운영기간 등을 검토하여 팀장에게 보고

(4) 설계개선 현장 전담팀은 현장조사와 관련 전문가 자문을 통해 설계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안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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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또한설계개선 현장 전담팀은 준공노선 예비 준공검사 참여(건설관리처 협의)하여 설계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안 도출

4. 결론

4.1 활용방안

(1) 설계개선 현장 전담팀운영을 통한 개선사항은 하이포탈-설계 정보시스템에 등재하여 직원 공유, 합동 워크샵 시행시(3) Feed-Back 및 매년 12월 효과분석 추진

 

 

(2) 설계사 교육자료 작성을 통한 설계사 교육 및 설계사 합동 워크샵 시행(1)





 합동 워크샵 정례화

설계-유지관리부서 합동 워크샵 : 1(2/4분기)

설계-건설관리부서 합동 워크샵 : 1(3/4분기)

설계-건설-유지관리부서 합동 워크샵 : 1(4/4분기)


4.2
기대효과

(1) 설계-건설-유지관리부서간 Feed-Back 기능 강화를 통한 설계 선순환 시스템 정착

(2) 건설유지관리부서의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한 설계기준 개선, 건설 및 유지관리를 고려한 설계 추진

(3) 건설 및 유지관리부서의 문제점 발생시 즉시 해결방안 지원 및 설계 개선방안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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