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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진입 차단시설 개선안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터널내 사고시 후속차량의 터널진입을 차단하여 2차사고 등 대형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터널진입 차단시설』 을 설치
(2) 현재 운영중인 터널진입 차단시설의 외형, 설치기준 및 유지관리 등에 관한 종합적인 개선 검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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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터널시설>도로터널;공종분류>토목공종>터널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2.1 추진경위 및 설치현황

(1) 추진경위

(1.1) 2003. 3. 25 : 대관령지사 자유제안

(1.2) 2003. 11. 11 : 터널진입 차단시설 설치방안 검토

(1.2.1) 영동선 둔내, 진부터널

(1.3) 2004. 6. 11 : 차단시설 시범설치 확대시행

(1.3.1) 2004년 개통노선 장대터널 9개소

(1.4) 2004. 12. : 고속도로 터널 방재시설 설치기준반영 (국해부)

(1.4.1) 터널입구 긴급상황시 차량의 정지유도 차단막 설치 가능

(1.5) 2005. 10. 14 : 방재 2등급 이상터널에 확대 설치

(2) 설치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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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터널연장기준 방재등급 구분 고속도로 터널 방재시설 설치기준국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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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터널위험도가 2를 초과하는 터널의 경우에는 터널방재등급 1단계 상향

 

2.2 현 설치기준

(1) 차단시설 제원

(1.1) 차단시설 지주 : 문형식 지주

(1.2) 차단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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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하강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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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하강시간 : 18(2단계 하강, 1단계 3초정지2단계)

(3) 설치위치 및 시설물 연동

(3.1) 터널전방 약 100m 지점 토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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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하강시 연동체계

(3.2.1) 1단계 VMS(문자표출) 2단계 LCS (차단표시) 3단계 차단막 하강

(3.2.2) 터널 입출구부 전체 상황 CCTV로 감시

 

3. 개선내용

3.1 문제점 및 개선사항

3.1.1 외형

3.1.1.1 문제점

(1) 경제성, 구조적 안정성 및 미관 등을 고려 표준도 재검토 의견

(1.1) 감사실 2008-1(‘08. 1. 23) 일상감사 의견서

(2) 강설시 교통사고방지를 위한 도로횡단시설 보완 요구

(2.1) 강설 시 도로횡단시설 상단부에 쌓여 있던 눈이 녹아 고속도로 통행차량에 떨어지면 이용차량의 교통사고 위험

(2.2) 감사실 - 309(‘08. 2. 22) 도로횡단시설에 관한 사항

 

3.1.1.2 개선사항

(1) 미관 등 표준도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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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개선된 문형식 표지판 지주로 변경시 경제성 결여(175%)로 적용애로

(1.2) 구조 안정성 검토결과 이상 없음

(2) 강설 시 교통사고 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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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2 차로별 차단막 설치 수량

3.1.2.1 문제점

(1) 3차로 터널 차단막 1개 설치시 13차로 차단 불가

(1.1) 차단막 폭 : 3.2m (차로 폭 3.6m)

 

3.1.2.2 개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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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차로별 차단막 설치기준 : [5.1절 참조]

 

3.1.3 연속터널 설치기준

3.1.3.1 문제점

(1) 연속터널에 대한 설치기준 부재

(1.1) 2등급 이상터널과 연속하여 터널이 있는 경우

 

3.1.3.2 개선사항

(1) 2등급 이상터널은 터널별로 각각 별도 설치

(2) 연속터널로 3등급인 터널은 전력방재 및 교통관리설비가 인근 2등급 이상터널과 연계 구성된 경우 설치

(2.1) 관련근거

(2.1.1) 터널내 재난방지 종합대책: 도로처 - 2382(‘07. 7. 5)

(2.1.2) 터널 안전시설 설치기준 검토: 설계처 - 250(‘08. 1. 30)

(2.2) 3등급 이상 터널 확대설치는 무인 운전되고 있는 터널의 특성상 터널통합관리와 연계하여 추후 세부추진계획 수립 후 시행

(3) 설치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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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터널별 특이사항(교량 등)을 고려하여 현장여건 감안

 

3.1.4 차단시설 유지관리

3.1.4.1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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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4.2 개선사항

(1) 갓길(1개 차로) 차단으로 전 단계 하강 시운전 가능토록 하강위치 개선

(1.1) 주기적으로 차단막 하강 시운전 시행 (분기 1회 이상)

(2) 차단막 하강시 관리자가 하강을 인지할 수 있도록 관리사무소 내 경보음 추가 설치 (오동작 하강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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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차단막 유지관리시 하강위치 : [5.2절 참조]

4. 결론

(1) 향후 설계시 반영

(2) 공사 시행중인 터널은 현장여건를 감안하여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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