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건설공사원가절감

상세정보보기

상세정보보기
V형측구(Type3) 단면개선 검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흙쌓기 비탈면에 설치되는 V형측구(Type 3)와 관련하여 벽체높이, 저판폭원을 조정하여 경제성, 시공성이 우수한 단면을 검토코자 함
공사 > 한국도로공사
배수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토공사>비탈면보호

2. 현황 및 문제점

2.1 현행 설계단면

(1) 유역면적, 연결 수로의 규격에 따라 수리계산하여 설계유량을 확보하는 표준화된 단면의 규격 적용

(2) 저판 폭원(D)와 벽체높이(H)에 따라 규격 구분

img018301.gif 

측구 형식별 제원

img018302.gif
 

 

2.2 검토방향

(1) V형 측구의 Type 3의 경우 벽체높이가 타형식에 비해 다소 길어

(1.1) 터파기, 거푸집 및 콘크리트 수량과다

(1.2) 거푸집 설치시 시공성 불량 및 안전사고 위험 상존

(2) 통수량을 확보하면서 터파기량이 적고 경제적인 단면 검토

 

3. 개선내용

3.1 단면 개선 방안

(1) Type 3-1

img018401.gif
 

용지보상비 212,695/이하인 경우 경제성 양호

(2) Type 3-2

img018501.gif
 

(2.1) Type 3-2의 경우 지표면 포화상태(지하수위 h=0m)로 가정하여 부력에 대한 안정검토 결과 기초저판 폭원이 넓어 양압력(부력)에 의한 균열 발생이 우려되므로 기초 저판을 캔틸레버 구조로 설치

 

3.2 시험 시공

(1) 위치 : 영동고속도로 90.5km

(2) 일시 : 2009. 3.

(3) 형식 : V형측구 Type 3-1 L=100m

(4) 시공 전경

img018601.gif
 

 

4. 결론

4.1 개선 효과

(1) 터파기, 콘크리트, 거푸집 수량 감소로 인한 경제성 유리

(1.1) 시험시공 절감액 : 3,736천원/100m

(1.2) 기존 단면의 80% 수준

(2) 허용통수량 확보로 인한 배수 유리 및 시공성 향상

 

4.2 적용방안

(1) 설계중 및 미발주 노선 : 본 방침 적용

(2) 설계완료 노선 : 보완설계시 본 방침 적용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