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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실무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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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강토옹벽 진동관리방안 검토 | |||
한국도로공사 | |||
1. 일반현황 (1) 보강토 옹벽이 기 설치된 구간에 인접하여 파일을 항타할 경우 보강토 옹벽에 미치는 진동영향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진동관리 방안을 수립코자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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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토공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토공사 | |||
2. 현황 및 문제점
(1) 기 설치된 보강토 옹벽에 파일항타
(1) 국내 2.3 문제점 (1) 국내 허용진동기준의 경우 대상 구조물을 강성구조물로 분류 (1.1) 보강토 옹벽과 같은 연성구조물의 기준이 없음 (2) 파일의 항타진동이 보강토 옹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량적인 해석 곤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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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시험시공 결과분석 (2.1) 설계 (2.1.1) 파일 항타에 의한 진동속도 추정(Attewell & Farmer 제안) V : 최대진동속도 (mm/sec), W : 해머에너지 (KN-m) R : 수평거리 (m) (2.1.2) 보강토 옹벽의 허용 진동기준이 없으므로 국토해양부 구조물에 대한 발파진동 잠정 허용기준(안)을 근거로 잠정적으로 진동속도 0.5cm/sec 적용 (2.1.3) 추정된 허용진동 영향반경 내(內) : 매입공법 적용 (2.1.4) 추정된 허용진동 영향반경 외(外) : 항타공법 적용 (2.1.5) 주변환경 및 구조물의 현황을 조사하여 파일항타 공법 검토 (2.2) 시공 (2.2.1) 시공여건을 고려 가급적 파일항타 후 보강토옹벽 시공 (2.2.2) 설계 적용된 공법이 항타공법의 경우 시험항타를 통한 보강토옹벽의 진동속도 및 변위계측 : 항타시 허용진동값 이내로 관리 (2.2.3) 파일항타시 변위 발생 우려가 있는 경우 별도 대책방안 강구 (2.3) 현장계측 (2.3.1) 보강토 옹벽 전면벽체에 경사계, 진동측정기 설치 (2.3.2) 시험항타를 통해 진동속도 및 벽체 변위 계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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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도로교통연구원과 협조하여 『파일항타로 인한 보강토 옹벽 영향 검토』 연구과제 수행 4.2 적용 방안 (1) 설계중인 노선 : 본 방침 적용 (2) 설계완료 후 미발주 노선 : 본 방침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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