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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실무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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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방형 터널인버트(Invert) 도입방안 | |||
한국도로공사 | |||
1. 일반현황 (1) 친환경적 갱구부 설치에 따라 토사부 개착터널이 증가추세이며, 토사부 개착터널에 설치되는 인버트(Invert) 규모 과다 (2) 현행 개착터널 인버트는 일률적으로 폐합 형태로 설계 (2.1) 개착터널 하부 지지력 및 침하 검토를 통하여 인버트 설치여부 결정 (3) 개착터널 하부 깎기부는 작업차량이나 다짐장비에 의해 지반물성치 개량이 가능한 지역임을 감안하여 해석 (3.1) 지반 수준에 맞는 개량된 지반물성치 적용이 필요함 (3.2) 지반, 시공여건 등 설계조건에 따른 합리적인 구조해석 방안 제시로 안정성, 경제성있는 하부 인버트 형상 도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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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터널공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터널시설>도로터널;공종분류>토목공종>터널공사 | |||
2. 현황 및 문제점 2.1 현행 설계방법 (1) 해석단면 (2) 개착터널 기초부 안정해석에 의한 폐합인버트 설계 (2.1) 대부분의 경우 개량전의 원지반 상태의 물성치를 추정하여 안정해석 (2.1.1) 다짐에 의한 지반개선이 고려되지 않은 지반물성치 사용 (2.2) 지반조건 및 구조해석조건에 따른 지반반력과 허용지지력, 침하량 산정 (2.2.1) 허용침하량 이내 and 지반반력< 허용지지력 ⇒ 인버트 미설치 (2.2.2) 허용침하량 초과 or 지반반력> 허용지지력 ⇒ 폐합 인버트 설치 (2.2) 인버트 설치 조건시 휨모멘트에 저항할 수 있는 철근콘크리트 폐합단면 설계 (3.1) 개착터널 안정 해석시 지반반력 영향이 적은 부분까지 동일단면으로 보강 (3.2) 개방형 형태는 고려하지 않고 철근콘크리트 폐합형만으로 설계 (3.2.1) 경제성 저하, 시공중 공사차량 통행 불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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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1 설계방법 개선 3.1.1 목적 다양한 형태의 인버트 도입과 불필요한 단면 축소를 통하여 경제성 향상 3.1.2 개선내용 (1) 『개방형 인버트』 적용 (1.1) 안정성 검토 : 지점부 내ㆍ외측 저판을 점진적(0~1m)으로 연장시키면서 안정성 검토 (1.2) 인버트 적용 : 지반반력과 침하량이 허용지지력 및 허용 침하량을 만족하는 범위까지 철근 콘크리트로 기초저판과 일체화되게 적용 (2.1) 가급적 지반조사에 의한 값을 적용하되 공사단계에서 작업차량이나 다짐장비에 의해 지반물성치를 상향시킬 수 있음을 감안하여 지반정수값 고려 (2.2) 개선 전ㆍ후 인버트 비교 “예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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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4.1 기대효과 (1) 인버트 설치공사비 1,100천원/m/2차로 절감 (1.1) 현행방법 : 2,500천원/m, (편도2차로 터널기준, 폐합인버트 9.0m) (1.2) 개선방법 : 1,400천원/m, (편도2차로 터널기준, 개방인버트 5.0m 경우) (2) 인버트 설치공사중에도 작업차량통행이 가능하여 시공성 향상 4.2 적용방안 (1) 방침 수립이후 설계하는 터널 (2) 공사중인 터널은 공사주관부서의 판단에 따라 적용여부 결정. (2.1) 인버트(invert) 구조해석 결과 : 5.1절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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