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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바닥판 적용성 검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도심지의 건설공사, 확장공사 및 노후교량의 교체시 원활한 교통소통 및 민원예방을 위하여 공기단축이 가능한 프리캐스트 조립식 바닥판 적용방안을 검토코자 함.
공사 > 한국도로공사
교량·구조물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2.1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바닥판 개요


2.1.1 개요


(1) 공장 또는 별도의 제작장에서 콘크리트 바닥판을 제작하여 현장으로 운반 후 긴장재를 이용하여 바닥판을 연결하고, 바닥판과 거더는 전단연결재를 이용하여 합성시키는 공법


(1.1) Full-depth deck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바닥판


(1.1.1) 공장 및 별도의 제작장에서 바닥판을 제작하여 운반 후 현장에서 조립하는 전단면 프리캐스트 바닥판


(1.2) Partial-depth deck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바닥판


(1.2.1) 영구거푸집 역할의 프리캐스트 바닥판과 현장타설 콘크리트를 일체화하여 외력에 저항하는 거푸집 겸용 프리캐스트 바닥판(: LB-deck)


 


2.1.2 국내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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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3 국외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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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1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바닥판 적용성 검토


3.1.1 검토방향


(1) 현재 국내에서 적용 가능한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바닥판에 대하여 검토함.


(1.1) 유리섬유 복합소재(FRP) 프리캐스트 바닥판 등은 복합소재에 대한 적절한 설계법, 표준 시방서, 장기거동 등에 대한 연구가 필요.


 


3.1.2 주요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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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3 설계기준 검토


(1) 설계기준 : 도로교 설계기준 (2005, 국토해양부)


(1.1) 강도설계법


(1.2) 현장타설 바닥판과 설계과정은 동일하며, 프리스트레싱 도입에 따른 긴장력 산출과 정착부 검토, 전단포켓에 따른 전단연결재 배치검토가 추가됨.


(2)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바닥판 설계흐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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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4 바닥판 공기 및 공사비 검토


(1) 검토교량 : PSC 빔교 (L=35m, B=12.6m), 단순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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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검토교량 : 개구제형 강합성 거더교 (L=45+3@55+45=255m, B=21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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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프리캐스트 바닥판은 현장타설 대비 약 50%의 공기가 단축되며,


(2.2) 교량 상부공사비는 현장타설 바닥판 대비 단순교의 경우 약 27% 증가하나 연속교의 경우 바닥판 전단면 효율증가에 따른 거더공사비(강재량 약 16%절감)가 절감되므로 상부공사비 차이는 미미함.


 


3.1.5 설계 적용성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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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바닥판은 공장제작에 따른 품질확보 및 현장작업 최소화에 따른 공기단축이 가능하므로, 도심지 통과구간 및 확장공사, 노후교량의 교체시 교통차단에 의한 민원발생으로 급속시공이 필요한 교량이나 개구제형 강합 성교와 같이 거푸집 해체가 곤란한 교량,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은 교량 등 현장여건을 감안하여 적용.


(2) 공장 대량생산으로 프리캐스트 바닥판의 제작단가를 낮출수 있는 장대교량 등에서는 현장타설 바닥판과의 경제성을 비교 검토하여 설계적용 가능.


(3) 본 공법이외의 다른 형태의 공법(재질, 시공방법 등)을 사용하는 경우 정밀해석이나 시험 등 검증을 통해 사용가능.


(4) 적용방안


(4.1) 2009. 9월 설계중인 노선부터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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