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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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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이애시 콘크리트포장 배합설계 적용방안 검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플라이애시를 사용한 콘크리트 포장(알카리-실리카 반응 억제) 설계 적용방안을 검토코자 함.
공사 > 한국도로공사
포장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시멘트 콘크리트 포장

2. 현황 및 문제점

2.1 시행현황

(1) 우리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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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시행목적 : 알칼리-골재 반응을 억제방안 시험시공

(1.2) 적용내용 : 시멘트 중량의 20% 플라이애시 대체

(1.2.1) 부산~울산고속도로 : 프리믹스 플라이애시시멘트 사용

(1.3) 효과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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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국도, 지방도

(2.1) 플라이애시를 혼합한 콘크리트(구조물, 부대공 등)를 사용중

(2.1.1) 부체도로 시공시에도 플라이애시를 혼합 사용(지방도)

(2.2) 플라이애시 혼합비율 : 5~25%

(2.3) 우리공사와 같이 별도의 표준배합표는 없고, 감리원의 레미콘 공급원승인을 통하여 콘크리트를 수급

 

2.2 플라이애시 수급현황 및 문제점 분석

(1) 플라이애시 수급현황 분석(2007년 기준)

(1.1) 생산시설 : 태안화력 등 7개 발전소

(1.1.1) 재활용량 : 405ton

(1.2) 최근 2년간 고속도로 준공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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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분석결과

(1.3.1) 관련 협회(사단법인 한국석탄회 재활용협회) 확인결과

(1.3.2) 정제 플라이애시는 대부분 레미콘회사 시멘트 대체재로 사용 : 연간 약 “350만톤사용

(1.3.3) 추가건설 발전소(8) 가동으로 플라이애시 발생량 증가 예상 : 150여만톤)

(1.3.4) 따라서 전체 포장콘크리트에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플라이애시량은 전체 생산량과 비교시 확보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됨

(2) 플라이애시 콘크리트의 품질관리상 문제점

(2.1) KS규격에 미달되는 플라이애시 공급 우려

(2.2) 온도에 따른 강도발현이 늦어짐에 따른 줄눈커팅시기 지연(온도 낮은시기 : 초봄, 늦가을 등)

(2.2.1) 철저한 품질관리 등을 통한 해소대책 강구 가능

3. 개선내용

3.1 추진방안

(1) 설계 시행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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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플라이애시 혼합시 적용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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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경제성 및 유지관리 효율성 등을 고려하여 포장설계시 전 구간에 플라이애시 콘크리트 배합()을 적용

(1.1) 시공시 반응성골재 사용구간은 필히 심의결과 배합기준을 적용하고, 기타 반응성 골재가 발생되지 않는 구간은 플라이애시 수급여건 등을 고려 배합기준 범위내에서 플라이애시 배합비율을 조정(0~20%)하여 적용 가능

(2) 혼합방법은 플랜트 혼합방법을 적용

(2.1) 현장여건에 따라 시공자 부담으로 프리믹스방법도 적용 가능

(3) 적용방안 : 2009. 5월 이후 설계중인 노선부터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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