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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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흙막이 가시설 설계기준 보완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확장공사구간 특별점검 결과 흙막이 가시설 구조계산시 적용하는 일부 조건들이 노선별로 상이하게 적용되고 있어 균일한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적용기준을 정립코자함
(2) 확장공사구간 특별점검(건설계획처-3041호 2009.10.24) 【5.1절 참조】
(2.1) 대상 : 논산-전주 등 5개노선 27개 현장
(2.2) 일정 : 10. 14 ~ 16(3일간)
공사 > 한국도로공사
부대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도로공사 부대공

2. 현황 및 문제점
 

(1) 흙막이 가시설 관련 설계기준 현황

(1.1) 구조물 기초 설계기준 해설(국토해양부 2009)

(1.2) 가설공사 표준시방서(건설교통부 2006)

(1.3) 고속도로 설계실무지침서(한국도로공사 2008)

(2) 문제점

(2.1) 재사용 H형강 적용 허용응력 상이

(2.1.1) 재사용 H형강의 경우 신재와 달리 허용응력 저하를 고려하여야 하나 노선별로 허용응력 저하값(도로교 설계기준 값 × 1.125~1.5) 상이하여 균일한 안전성 확보 곤란

(2.2) 가상 파괴면 산정 기준점(터파기선, 파일선단) 혼용 적용

(2.2.1) 앵커 정착부는 가상파괴면 밖에 위치토록 규정되어 있으나 노선별로 가상파괴면 기준점을 터파기선과 파일선단 혼용적용


3. 개선내용

3.1 재사용 H형강 허용응력

(1) 관련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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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검토의견

(2.1) 재사용 강재의 경우 단면 결손 또는 부식 등에 의한 허용응력 저감을 고려하기 위하여 장기허용응력(도로교 설계기준값)을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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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가상 파괴면 기준점

(1) 관련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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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관계 전문가 의견5.2절 참조

(2.1) 한국지반공학회, 도로교통기술원

(2.1.1) 굴착면 기준으로 가상 파괴면 가정

단 연약지반 쉬트파일+어스앵커형식의 경우 쉬트파일 선단

(3) 검토의견

(3.1) 지반 조건별로 기준점을 구분 적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토질 조건(이탄질점토질사질 지반 등), 현장여건 등이 불리한 경우 파일 선단을 파괴면 기준점으로 적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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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흙막이 가시설 구조계산 기준 정립

(1.1) H형강 강재 허용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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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앵커 정착위치 가상 파괴면 기준점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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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 토질 조건(이탄질점토질사질 지반 등), 현장여건 등이 불리한 경우 파일 선단을 파괴면 기준점으로 적용 가능

(2) 적용방안

(2.1) 설계중인 노선 본 방침 적용

(2.2) 공사 중 노선은 본 방침 이후 시공물량부터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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