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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용 제트팬 설치대수 검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예비용 제연설비(제트팬) 설치대수 기준 불명확
(1.1) 현재는 최소 대수인 1조(2대) 설치
(2) 터널 화재발생시 안정적 제연성능 확보에 대한 검증 필요
(3) 감사지적사항 : 터널 예비용 제트팬에 관한 사항 [감사실-1188, (‘07. 7. 18)]
공사 > 한국도로공사
터널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터널시설>도로터널;공종분류>토목공종>터널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2.1
관련법규


(1) 국내기준 : 예비용 제트팬의 명확한 설치대수에 대한 언급 없음


(1.1) 도로터널의 화재안전기준 [소방방재청 고시 2007-23(2007. 7. 27)]







9(제연설비)


제연설비는 다음 각호의 기준에 따라 설치하여야 한다.


1. 종류환기방식의 경우 제트팬의 소손을 고려하여 예비용 제트팬을 설치하도록 할 것

 


(1.2) 도로터널 방재시설 설치지침 [국토해양부 고시 (2004. 12.)]







6. 1. 3 방재용 환기기 용량 설계


(2) 종류식 환기방식


화재시 제연용 환기기 용량 산정


화재시 제트팬의 소손을 고려하여 예비용 제트팬을 설치한다.



(2)
해외기준


(2.1) 미국(NFPA), 프랑스(CETU), 독일(RABT) 기준에 예비용 제트팬 설치 언급


(2.2) 설치대수에 대한 명확한 내용은 없음


5.1절 참조 : 해외 설치기준


 


2.2 예비용 제트팬 설치현황


(1) 기존 장터널 44개소 중 16 개소, 예비용 제트팬 64


(1.1) 2004년 이후 개통터널에 행선별 1(터널당 4) 적용


(2) 세부 설치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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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2005
년 이후 신규 설계터널 56개소, 예비용 제트팬 224


(3.1) 행선별 1(터널당 4) 적용


3. 개선내용



3.1
적정 설치대수 검토


(1) 검토방법


(1.1) 제트팬 설치구간내 화재발생 확률에 따른 예비용 제트팬 1(2) 필요 확률 산출


(1.2) 동일조건 내에서 추가 제트팬 필요 확률(2조 이상 설치) 검토


(2) 검토결과


(2.1) 터널 연장이 길어질수록 화재에 의한 예비용 필요확률은 낮아짐.


(2.2) 확률적으로 예비용 1조 이상이 필요한 경우는 극히 적음.


(2.3) 역풍을 고려한 제연용 제트팬 수량이 확보되어 있어 비상시에도 안정적 제연풍속 확보 가능.


(2.4) 5.2절 참조 : 예비용 제트팬 설치대수 검토


 


3.2 적용방안


(1) 예비용 제트팬은 터널 행선별로 최소 수량인 1(2) 설치


(2) 터널 설계시 환기방식 및 제연구획 등에 대한 검토 후 추가 가능


(3) 장기 보수 및 교체시 대체 제트팬 설치하여 제연기능 상시 유지

4. 결론



(1)
예비용 제연설비 설계 및 시공 혼선 방지


(2) 일관된 설치기준 적용으로 공사원가 절감


(3) 터널 화재 발생시 안정적 제연성능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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