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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공사구간 기존교량 안전성 확보를 위한 합동관리방안 | |||
한국도로공사 | |||
1. 일반현황 확장공사구간에서 근접 시공시 발생되는 기존교량 안전성저하 요인을 건설 및 유지관리부서 합동관리를 통하여 예방하고자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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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교량·구조물공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 |||
2. 현황 및 문제점 2.1 확장공사 현황 (1) 확장공사 현황 : 6개사업단 9개노선(5.1절 참조)
(2) 확장공사구간 교량현황
2.2 확장공사구간 기존교량 근접시공시 문제점 (1) 확장공사구간은 건설 및 유지관리부서의 상호교류 부족 (1.1) 확장구간은 공사시행부서 관리로 유지관리부서 관심 부족 (1.2) 구조물 이상변위, 민원 등 문제 발생시 책임소재 모호 (2) 기존교량 근접시공시 안전성저하 우려되나 모니터링 기능 부재 (2.1) 굴착이 수반되는 확장부 말뚝기초가 기존말뚝의 선단지지층을 근접 통과하는 경우 기존지반 교란 우려
<확장공사 중 기존교량 수평변위 발생 사례> (2.2) 확장부 확대기초가 기존 기초보다 아래에 설치되는 경우 터파기 등으로 기존지반 교란 우려 <그림1> (2.3) 확장교량 일체화시 응력재분배로 기존교량에 추가응력 발생 <그림2>
(3) 기존교량 철거 등으로 근접교량 안전성 저하요인 상존 (3.1) 기존교량 철거시 근접교량 충격손상 우려 (3.2) 확장교량 일체화를 위한 기존교량 절단시 횡단폭원 부족 우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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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1 기존교량 근접시공구간 관리방안
3.1.1 건설 및 유지관리부서 합동관리체계 구축
3.1.2 주요 업무 흐름도(세부 추진내용 : 5.2절)
※ 기존교량 초기치 관리대장(5.3절 참조) 3.1.3 대상교량 계측관리방안 (1) 계측기 설치 필요 교량 (1.1) 굴착이 수반되는 확장부 말뚝기초가 기존말뚝의 선단지지층을 근접하여 통과하는 교량 (1.2) 확장부 확대기초가 기존 기초보다 아래에 설치되는 교량 (1.3) 기타 근접시공으로 기존교량 안전성 저하가 우려되는 교량 (2) 계측기 설치기준 (2.1) 계측기 : 교각경사계 또는 지중경사계+침하계 등 (2.2) 설치개소 : 1개소/교각 (2.3) 측정빈도 : 6회/일 이상 (해당교각 작업시) (2.3.1) 주 1회 해당지사 통보 (필요시 지사 및 공구담당자 합동계측 실시) (2.4) 설치시기 : 기초시공 완료 시 까지
(3) 계측관리 평가기준(교각 기울기)
(4) 교각 경사 계측관리 흐름도
※ 교각경사계 : 교각 기울기 및 기초침하 등 교각형상변위 측정 3.1.4 기존교량 손상발생시 긴급조사체계 구축 (1) 긴급조사팀 구성
(2) 손상발생시 처리절차
※ 사고발생시 : 고속도로 재난관리매뉴얼에 따라 조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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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실시설계중인 구간(설계처) (1.1) 기존교량 기초형식 등을 감안하여 적정한 근접 시공공법 검토 (1.2) 근접시공시 기존교량 계측기 반영 검토 (2) 설계완료 및 확장 공사중인 구간(건설관리처) (2.1) 현장여건을 고려하여 계측기 설치 (3) 긴급조사팀 지원(도로교통연구원) (3.1) 기존교량 손상발생시 현장조사 및 원인분석 시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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