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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타일세척수 배수체계 개선방안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터널 타일세척수의 오염물질 처리를 위해 개선 적용한 배수관로와 터널에서 타일세척수 처리시설까지의 배수관로 연결방안에 대하여 시공성, 유지관리성 등을 감안한 개선방안을 검토코자 함
(1.1) 개선적용 : 터널유출수 종합관리대책(건설환경실-2409 ; 2007.11.28)
공사 > 한국도로공사
터널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터널시설>도로터널;공종분류>토목공종>터널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2.1 현행 설계단면

(1) 터널 타일세척수와 유입지하수 배수관로를 분리하여 타일세척수 별도 집수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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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타일세척수 배수관로(PVC Pipe φ100mm)와 유입지하수 배수관로(스파이럴씸닥트φ300mm) 분리 설치

(1.2) 공동구 연결배수관(PVC Pipe φ50mm, 간격 10m)을 타일세척수 배수관로에 연결

(1.3) 타일세척수 배수관로를 세척수 처리시설에 직접연결

(1.4) 월류방지턱(100×100) 설치

 

2.2 문제점

(1) 공동구부 PVC Pipe 매설 및 월류방지턱 설치에 따른 시공성 저하

(2) PVC Pipe(φ100mm)내 침전물 발생시 유지관리(청소 등) 곤란

(3) 노면으로 유입된 타일세척수와 차도내 발생 노면수가 집수정을 통해 터널유입지하수와 혼합유출되므로 오염물질 처리대책 마련 필요

(4) 타일세척수 배수관로와 세척수 처리시설간 연결방안 세부기준 수립필요

3. 개선내용

3.1 타일세척수 배수관로 체계 개선

(1) 디치(Ditch)를 통한 타일세척수 분리배수

(1.1) 공동구와 디치(Ditch)PVC Pipe(φ50mm, 간격 10m)로 연결

(1.2) 배수관로(PVC Pipe φ100mm) 및 월류방지턱 미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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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 기계환기 Ditch 규격 : 공동구 바닥면과의 높이차를 감안 100×100mm 적용

(1.2.2) Ditch 규격은 터널연장, 종단경사 등에 따른 영향검토 후 설계 적용

(2) 개선효과 및 관리방안

(2.1) 공동구부 세척수 배수관로 및 월류방지턱 미설치에 따른 시공성 향상

(2.2) 타일 세척 등으로 인한 오염물질 육안확인 및 유지관리(청소) 용이

(2.3) 차로내 발생 노면수(노면유입 타일세척수 포함)를 터널 유입지하수와 분리 배수하여 수질오염 예방가능

(2.4) Ditch내 쌓이는 이물질 타일 청소시 제거 등 주기적인 유지관리 필요

3.2 타일세척수 처리시설 연결 배수관로 설치방안

(1) 터널 외부로 유출된 유입지하수 및 타일세척수와 타일세척수 처리시설(필요시 pH저감시설 병행설치)간의 배수관로 연결체계 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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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터널입출구 지형 및 중앙분리대 처리형식, 종단경사 등의 현장여건과 경제성을 감안한 연결방안 마련(붙임#4 참조)

(1.2) 유입지하수 pH 측정 등 유지관리의 효율성 등을 감안하여 타일세척수 처리시설 입구부에 By-Pass 기능 설치

(1.3) 터널입출구에 집수정을 설치하여 1차로 미세 침전물을 제거한 후 배수관을 이용하여 타일세척수 처리시설로 유도

(1.4) 타일세척수와 터널지하수 배수를 위한 집수정 설치시 단차로 인한 간섭이 발생하지 않도록 계획

(1.5) 겨울철 동파 방지를 위하여 동결심도 이하로 배수관 매설

(1.6) 집수정 및 배수관 규격은 터널유입지하수 등 배수용량, 유지관리를 감안하여 설치

(2) 공사중 터널유입지하수 pH기준(6.58.5) 만족시 배수관로 연결방안

(2.1) 공사중 터널유입지하수의 pH치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기준치를 만족할 경우, 현장여건을 감안하여 세척수처리시설을 통하지 않고 방류 가능

(2.2) , 유입지하수와 세척수처리시설간 연결관로(By-Pass 기능 포함) 설치 필요

(2.2.1) 타일 청소 이후, 유입지하수를 세척수처리시설 내부로 흘려보내 세척수 처리시설에 오염된 세척수가 잔류하지 않도록 조치(붙임#5 참조)

4. 결론

(1) 설계완료 후 미발주 노선 또는 공사중 노선 : 공사시행부서에서 검토 후 조치

(2) 설계 중 노선 : 본 방침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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