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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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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웰바 자동 삽입기(DBI) 확대적용 검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검토목적
(1.1) 다웰바 정밀시공으로 포장 내구성 및 공용성을 증대시키고자 시범 도입한 다웰바자동삽입기(DBI)의 시험시공 결과를 분석하고
(1.2) 확대적용 방안을 검토코자 함
(2) 추진배경
(2.1) 콘크리트 포장중 하자보수율이 가장 높은곳이 줄눈부이며
(2.1.1) 줄눈부 파손의 주요원인중의 하나가 다웰바 시공품질과 관련
(2.2) 포장보수로 인한 혼잡비용 및 고객 불편 증대

(2.3) 건설 자재원가 급격한 상승으로 공사비 증가 및 건설사 부담
(2.3.1) 다웰바어셈블리 단가 4년간 49%증가 [16,100(‘06년)→24,000(’09년)]
(3) 추진경과
(3.1) 2008. 5 : 다웰바 시공방법 개선방안 수립
(3.2) 2008. 5, 9 : DBI 시험시공 실시(SP-1200, SP-1600)
(3.3) 2008.12 : DBI 시험시공 결과 분석(도로교통연구원)
(3.4) 2009. 2 : DBI 시험시공 결과설명회(콘크리트 포장업체10개사 참여)
공사 > 한국도로공사
포장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2.1
현황


(1) 다웰바 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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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웰바어셈블리 문제점


(2.1) 페이버 진동압력, 린층 고정 불량으로 밀림, 솟음, 변위 발생


(2.2) 시공오차는 줄눈 잠김 및 포장균열발생 포장수명 단축


(2.3) 주요 시공오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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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웰바 자동 삽입기(DBI) 사용국가


(3.1) 대부분의 국가에서 DBI 활용 포장공사 시행


(3.1.1) 아시아 : 중국, 인도, 말레이지아, 베트남등


(3.1.2) 유럽등 : 독일, 스위스, 폴란드, 러시아, 미국, 멕시코등


(3.2) 국내에서 DBI가 활성화 되진 않은 사유


(3.2.1) 다웰바 삽입부 상단 몰탈 집중으로 평탄성 불량


(3.2.2) 시공 정확성 확인 곤란 및 다웰바 처짐발생


(3.2.3) 포장업체에서 DBI 장비 미도입


3. 개선내용



3.1
시험시공 결과분석


(1) 시험시공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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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포장 품질


(2.1) 당초 예상되었던 몰탈 집중현상 또는 이로 인한 자국은 발생하지 않음


(2.1.1) 슬럼프 2cm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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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줄눈잠김의 주요원인인 다웰바 수평, 수직엇갈림과 표면 균열의 원인인 낮은 설치깊이는 인력시공 구간보다 양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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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버 압력에 의한 다웨바
, 밀림, 솟음 현상 발생 차단


(2.3) 포장 평탄성도 기준 이내로 양호(17.1cm/km)


(3) 현장 적용성(시공성 및 경제성)


(3.1) 시공절차가 단순하고 안전함


(3.1.1) 절차 2단계 단축<(현장운반설치고정백호포설)(현장운반투입)>


(3.2) SP-1600 + DBI의 경우 일부 문제점 노출


(3.2.1) 다웰바 종방향 유동, 장비무게, DBI 장비수량 부족등


(3.3) 자재비 절감(/m) : 6,000/m(환봉+어셈블리환봉, 25%절감)


 


3.2 확대적용 방안


(1) 추진방향


(1.1) 시공성품질경제성에 유리한 DBI 확대적용


(1.1.1) 시험시공에서 노출된 문제점 개선


(1.1.2) 국내 DBI 장비 보급 현황을 감안 점진적 확대


 


3.2.1 문제점 해결방안(SP-1600만 해당)


(1) 문제해결 1 : 다웰바 종방항 유동 발생


(1.1) 최대 127mm 발생


(1.2) DBI도입(1998)후 사용량이 적어 운영방법 미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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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문제해결 2 터널구간은 DBI 시공이 곤란


(2.1) DBI장치(60cm돌출)와 공동구 벽체 간섭으로 시공곤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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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문제해결 3 장비 자중 과다 및 DBI 조립 해체시간 과다 소요


(3.1) DBI정착시 자중 70TON(DBI중량 4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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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2 확대적용 방안


(1) 국내 포장장비 현황을 감안 점진적 확대가 바람직


(2) DBI 장비 부족으로 전반적인 확대는 곤란


(2.1) 국내 DBI 장비보유 : 2개사 2(전체 12개사)


(2.2) 고속도로 2차로 이상 포장 가능한 장비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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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기존 포장장비에 DBI를 정착하면 시공 가능


(3) 장비수급을 감안 점진적 확대


(3.1) 공사중인 노선은 가능한 한 DBI로 시공(사업단)


(3.2) DBI장비 도입현황등을 감안 2011부터는 DBI로 설계


(3.3) 콘크리트 포장 물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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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현장 적용시 유의사항


(4.1) DBI 시험시공(장비성능, 속도등)후 현장에 적용


(4.1.1) 터널부 시공방법, 교량통과방법, 품질등 검토


(4.2) 공사중인 현장에 적용시 DBI 조립해체비등은 반영하고 자재비는 감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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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내역은 붙임자료 참조(2009. 4기준)

4. 결론



(1)
고속도로 포장 기술력 향상으로 대국민 서비스 향상


(1.1) 시공 정밀도 증대로 포장내구성 향상 및 공용성 증대


(1.2) 포장보수로 인한 혼잡비용의 10%절감 : 80억원/


(1,3) 차량지체 해소로 CO2 감소 : 54TON/


(2) 원가상승요인 억제로 건설참여사 경영효율성 향상


(2.1) 다웰바 자재구입 부담(시공사, 2003 이후 발주노선) 해소


(2.1.1) 공법개선으로 부 자재인 어셈블리(D10철근) 구입 불필요


(2.2) 철근단가(D10) 상승률 : 55%상승(‘07.대비)


(3) 저비용의 고효율 고속도로 건설


(3.1) 원가는 절감하고 고속도로 품질은 향상


(3.2) 절감금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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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2009.
이후 물량 적용시 : 79억원(1,064,692m×7,440/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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