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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웰바 자동 삽입기(DBI) 확대적용 검토 | |||
한국도로공사 | |||
1. 일반현황 (1) 검토목적 (1.1) 다웰바 정밀시공으로 포장 내구성 및 공용성을 증대시키고자 시범 도입한 다웰바자동삽입기(DBI)의 시험시공 결과를 분석하고 (1.2) 확대적용 방안을 검토코자 함 (2) 추진배경 (2.1) 콘크리트 포장중 하자보수율이 가장 높은곳이 줄눈부이며 (2.1.1) 줄눈부 파손의 주요원인중의 하나가 다웰바 시공품질과 관련 (2.2) 포장보수로 인한 혼잡비용 및 고객 불편 증대 (2.3) 건설 자재원가 급격한 상승으로 공사비 증가 및 건설사 부담 (2.3.1) 다웰바어셈블리 단가 4년간 49%증가 [16,100(‘06년)→24,000(’09년)] (3) 추진경과 (3.1) 2008. 5 : 다웰바 시공방법 개선방안 수립 (3.2) 2008. 5, 9 : DBI 시험시공 실시(SP-1200, SP-1600) (3.3) 2008.12 : DBI 시험시공 결과 분석(도로교통연구원) (3.4) 2009. 2 : DBI 시험시공 결과설명회(콘크리트 포장업체10개사 참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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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포장공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 | |||
2. 현황 및 문제점
(1) 다웰바 시공방법
(2.1) 페이버 진동ㆍ압력, 린층 고정 불량으로 밀림, 솟음, 변위 발생 (2.2) 시공오차는 줄눈 잠김 및 포장균열발생 → 포장수명 단축 (2.3) 주요 시공오차
(3.1) 대부분의 국가에서 DBI 활용 포장공사 시행 (3.1.1) 아시아 : 중국, 인도, 말레이지아, 베트남등 (3.1.2) 유럽등 : 독일, 스위스, 폴란드, 러시아, 미국, 멕시코등 (3.2) 국내에서 DBI가 활성화 되진 않은 사유 (3.2.1) 다웰바 삽입부 상단 몰탈 집중으로 평탄성 불량 (3.2.2) 시공 정확성 확인 곤란 및 다웰바 처짐발생 (3.2.3) 포장업체에서 DBI 장비 미도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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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시험시공 개요
(2.1) 당초 예상되었던 몰탈 집중현상 또는 이로 인한 자국은 발생하지 않음 (2.1.1) 슬럼프 2cm유지
(2.3) 포장 평탄성도 기준 이내로 양호(1~7.1cm/km) (3) 현장 적용성(시공성 및 경제성) (3.1) 시공절차가 단순하고 안전함 (3.1.1) 절차 2단계 단축<(현장운반→설치→고정→백호포설)→(현장운반→투입)> (3.2) SP-1600 + DBI의 경우 일부 문제점 노출 (3.2.1) 다웰바 종방향 유동, 장비무게, DBI 장비수량 부족등 (3.3) 자재비 절감(원/m) : 6,000원/m(환봉+어셈블리→환봉, 25%절감) 3.2 확대적용 방안 (1) 추진방향 (1.1) 시공성ㆍ품질ㆍ경제성에 유리한 DBI 확대적용 (1.1.1) 시험시공에서 노출된 문제점 개선 (1.1.2) 국내 DBI 장비 보급 현황을 감안 점진적 확대 3.2.1 문제점 해결방안(SP-1600만 해당) (1) 문제해결 1 : 다웰바 종방항 유동 발생 (1.1) 최대 127mm 발생 (1.2) DBI도입(1998년)후 사용량이 적어 운영방법 미숙 (2.1) DBI장치(60cm돌출)와 공동구 벽체 간섭으로 시공곤란
(3.1) DBI정착시 자중 70TON(DBI중량 4TON)
3.2.2 확대적용 방안 (1) 국내 포장장비 현황을 감안 점진적 확대가 바람직 (2) DBI 장비 부족으로 전반적인 확대는 곤란 (2.1) 국내 DBI 장비보유 : 2개사 2대(전체 12개사) (2.2) 고속도로 2차로 이상 포장 가능한 장비 현황(대)
(3) 장비수급을 감안 점진적 확대 (3.1) 공사중인 노선은 가능한 한 DBI로 시공(사업단) (3.2) DBI장비 도입현황등을 감안 2011부터는 DBI로 설계 (3.3) 콘크리트 포장 물량
(4.1) DBI 시험시공(장비성능, 속도등)후 현장에 적용 (4.1.1) 터널부 시공방법, 교량통과방법, 품질등 검토 (4.2) 공사중인 현장에 적용시 DBI 조립ㆍ해체비등은 반영하고 자재비는 감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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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1) 시공 정밀도 증대로 포장내구성 향상 및 공용성 증대 (1.2) 포장보수로 인한 혼잡비용의 10%절감 : 80억원/년 (1,3) 차량지체 해소로 CO2 감소 : 54TON/년 (2) 원가상승요인 억제로 건설참여사 경영효율성 향상 (2.1) 다웰바 자재구입 부담(시공사, 2003 이후 발주노선) 해소 (2.1.1) 공법개선으로 부 자재인 어셈블리(D10철근) 구입 불필요 (2.2) 철근단가(D10) 상승률 : 55%상승(‘07.대비) (3) 저비용의 고효율 고속도로 건설 (3.1) 원가는 절감하고 고속도로 품질은 향상 (3.2) 절감금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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