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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설고속도로 나들목 안내를 위한 보조표지판 설치방안 검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신설 고속도로 개설후 나들목 주변의 기존 국도, 지방도, 시ㆍ군도 등의 기존 표지판에서 고속도로 나들목의 안내표지가 정비되지 않아 이용객의 불만 초래
(2) 고속도로 개통전에 도로관리기관(지자체)과 협의하여 나들목 안내표지정비가 원활히 될 수 있도록 보조표지판 설치방안 검토
공사 > 한국도로공사
부대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교통안전시설

2. 현황 및 문제점



2.1
현황


(1) 실시설계시 나들목 접속도로에 2.5km, 2.0km, 1.5km, 1.0km, 500m, 150m 안내표지 설치


(2) 기존 도로표지판의 나들목 안내표지는 도로관리기관(지자체)에서 설치토록 공문으로 요청


(3) 지자체의 의지, 예산사정에 따라 기존표지판의 정비 여부가 결정


 


2.2 문제점


(1) 지자체에서 설치주체, 예산 미확보 등의 사유로 기존 표지판의 정비가 미비한 실정임


(2) 기존 표지판에 나들목 안내표지 미설치시 접근성 미흡으로 이용자 불편 및 민원 발생


(3) 기존 표지판내에 추가 지명 표시 공간 부족img040501.gif



3. 개선내용



3.1
보조표지판 설치


(1) 규격


(1.1) 고속도로에 설치하는 보조표지판의 규격은 2,900x850mm로 국도, 지방도에 설치된 기존 안내표지판의 규격보다 큼


(1.1.1) 국도, 지방도 등에서 보조표지판(유도표지, 408)으로 적용하고 있는 1,700x800mm 규격 적용


(1.2) 설치방법


(1.2.1) 예고표지
img040601.gif

(1.2.2)
방향표지



  img040602.gif


3.2 설계 적용


(1) 설계내역서


(1.1) 공종 명칭 : 나들목 안내 보조표지판


(2) 수량


(2.1) 나들목 주변 시가지도로 및 연결도로의 기존표지판을 대상으로 일정 수량 반영


(2.2) 설계 반영수량 : 50개소


(2.2.1) 개통전 관계기관(도로관리기관 및 지자체)과 협의하여 설치 위치 검토후 수량정산


(3) 단가


(3.1) 견적 처리하여 단가 반영


(4) 상주~영덕간 적용


(4.1) 나들목 : 7개소


(4.1.1) 동상주, 서의성, 북의성, 동안동, 청송, 영양, 영덕


(4.2) 소요예산


(4.2.1) 50 개소 x 1,325,000 /x 7개 나들목 x 1.4431 669,238,000

4. 결론



(1)
설계중인 노선 : 본 방침 적용


(2) 설계완료 후 미발주 노선 : 본 방침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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