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숏크리트 강섬유 할증율 적용방안 개선 | |||
한국도로공사 | |||
1. 일반현황 고속도로 전문시방서 개정(2009.7)시 터널 굴착 벽면에 타설된 숏크리트의 강섬유 혼입량 변경과 관련하여 강섬유 할증률 적용방안을 개선코자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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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터널공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터널시설>도로터널;공종분류>토목공종>터널공사 | |||
2. 현황 및 문제점 2.1 전문시방서 개정 내용 2.2 적용현황 및 문제점 (1) 2004. 9 숏크리트 강섬유 할증률 적용방침 수립 (1.1) 배치플랜트 강섬유 혼입시 계량오차, 숏크리트 타설 중 강섬유 손실 감안 (1.2) 강섬유 혼입량 시험(황간터널 등 16개 터널 조사) 결과, 2~18% 손실발생 (1.3) 강섬유 혼입량 기준 및 시험에 의한 손실률 등을 감안 할증률 2% 적용 (2) 문제점 (2.1) 전문시방서 개정에 따라 벽면타설기준 강섬유 혼입량은 투입량(40kg/㎥)의 75%(30kg/㎥, 손실률 25%)를 만족하면 됨 (2.2) 계량오차 및 타설중 손실을 감안하더라도 강섬유의 손실률이 25%를 초과할 가능성은 낮음 ⇒ 별도의 할증은 필요 없을 것으로 판단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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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개선방안 : 숏크리트 강섬유 할증률(2%) 미반영 (2) 적용방안 : 현재 실시설계 중인 노선부터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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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터널연장 1km 기준(2차로, 양방향) 19백만원 절감 (1.1) 상주~영덕(터널 35km) 6.6억원, 부산외곽순환(터널 21km) 4.0억원 절감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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