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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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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시설목 재질 적정성 검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현 안전시설물의 재질에 대한 구조 안전성, 시공성, 미관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적정 설계기준을 수립코자 함
(2) 감사 처분 사항(감사실-1021, 2009.5.6)
(2.1) 안전시설목에 대한 재질 및 구조변경 방안을 강구
공사 > 한국도로공사
부대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교통안전시설

2. 현황 및 문제점



2.1
현 설계기준 및 문제점


(1) 현 설계기준


(1.1)암파쇄 방호시설 설치지침(2004.11)(국토해양부)


(1.2)절토부 암파쇄 방호시설개선 검토(1999.8.16)(한국도로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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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문제점


(2.1) 국토해양부 지침에는 풍하중을 고려토록 규정하고 있으나, 현 설계에 적용하고 있는 안전시설목은 풍하중을 미고려


(2.2) 안전시설목재질이 목재형으로 제작설치시 자중(240kg/개소)이 무거워 시공성이 저하되고, 낙석 등으로 파손율이 높음


(2.3) 안전시설목간 정밀시공이 되지 않을 경우 선형불량 등 미관 저해


 


2.2 검토 내용


(1) 안전시설목 재질별(목재, 강판) 안전성, 경제성, 시공성, 미관 검토


(2) (안전성) 재질별 풍하중에 대한 저항, 전도 및 활동을 검토


(2.1) 풍하중에 대한 저항 검토결과 강판형은 만족하였으나, 목재형은 미달


(2.2) 배면 채움에 대한 전도 및 활동 검토결과 두 재질 모두 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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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경제성) 재질별 공사비용(제작, 설치, 철거 등) 검토


(3.1) 목재형은 인력으로 제작하며, 재사용이 곤란하여 공사비가 고가


(3.2) 강판형은 재질특성상 재사용이 가능하여 경제성에서 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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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시공성) 설치 및 철거, 재사용 빈도 등을 검토


(4.1) 목재형은 자중이 커서 인력 이동설치가 곤란하고 외부충격 등에 의한 파손율이 높으나, 강판형은 설치가 용이하고 재사용율이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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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
재질) 자재수급 용이성, 경제성, 구조적 안전성 등에서 유리한 강판형 재질로 변경함을 원칙으로 함.


(1.1) 다만, 현장특성을 감안 불가피하게 목재형 적용 시에는 풍하중 저항 등 구조적 안전성을 감안하여야 하며, 적용사유가 명확하여야함.


(2) (구조해석) 전도 및 활동, 풍하중에 대한 저항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안정해석을 시행


(2.1) 풍하중은암파쇄 방호시설 설치지침(2004.11)(국토해양부)에서 규정하고 있는 풍하중 계수를 적용

4. 결론



(1)
설계단계 : 본 방침 적용(설계완료 후 공사 미발주 노선 포함)


(2) 공사단계 : 공사주관부서에서 현장여건을 감안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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