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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실무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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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경설계 기준 개선 | |||
한국도로공사 | |||
1. 일반현황 (1) 버팀목 설치방법 (1.1) 경관 주요 지점 버팀목 미적 요인 제고 (1.2) 수종별 생육 특징에 따른 적정 규격의 버팀목 적용 (2) 잔디(평떼) 붙임 방법 (2.1) 평떼붙임 방법의 문제점 해소 (2.2) 공시(조달청) 규격과 시중규격 상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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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기타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건축공종>조경공사 | |||
2. 현황 및 문제점
(1) 버팀목 설치방법
(2.1) 규격 (2.1.1) 공시규격 : 0.3×0.3×0.03(m) (2.1.2) 시중(유통)규격 : 0.18×0.18×0.03(m) (2.2) 붙임 방법 : 전면 붙임 2.2 현실태 및 문제점 (1) 버팀목 설치방법 (1.1) 장대형 수목에 대한 목재버팀목의 지지력 미흡으로 전도 우려 (1.2) 특이형 수종의 생육특성 미반영으로 기능 약화 (1.2.1) 특이형: 다른 수종보다 높이생장이 빨라 공시규격보다 실제규격(수고)이 큰(높은) 수목으로 메타세쿼이아, 은행나무, 자작나무 등이 해당됨
(2.1) 전면붙임시 이음부의 불량으로 미관저해 및 생육저해 (2.2) 규격상이에 의한 시공 및 검수 불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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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개선방향
(3.1) 와이어당김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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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1) 와이어당김줄 변경에 따른 경관향상 (1.2) 수종별 생육특성에 맞춘 규격변경으로 활착율 제고 (1.3) 경관향상을 통한 고객만족도 상승 기대 (2) 잔디(평떼) 붙임방법 개선(안) (2.1) 시공성 및 잔디생육 향상 (2.2) 예산절감(19%) 기여 (2.3) 상세기술에 의한 현장관리 용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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