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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들목 연결로 철도횡단교량 전이구간 방호울타리 보강방안 검토 | |||
한국도로공사 | |||
1. 일반현황 나들목 연결로구간의 철도횡단교량 방호울타리와 연결되는 토공부 방호울타리 보강방안을 검토하여 차량이탈에 의한 2차사고 예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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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부대공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교통안전시설 | |||
2. 현황 및 문제점 2.1 방호울타리 등급 및 설계기준 (1) 방호성능과 탑승자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안전등급 제시(1~7등급) ![]() (1.1) SB6등급이상 가드레일(노측용)은 국내 설치사례 없음 (2) 연결로 방호울타리 형식 ![]() (2.1) 전이구간(8m) 설치 : SB1 형식으로 지주간격 1m 2.2 문제점 (1) 나들목 연결로 구간 방호울타리 추돌사고 지속 발생 (1.1) 평면선형, 기하구조 불리로 과속등에 의한 방호울타리 추돌사고 빈번 <방호울타리 추돌사고 현황(최근5개년)> ![]() (2) 철도횡단구간 차량이탈시 대형사고 발생 및 사회적 이슈화 (2.1) 가드레일이 교량방호벽보다 최대0.46m 낮아 차량이탈 방지 불리 (2.1.1) 방호시설 높이 : 가드레일 0.81m, 교량방호벽 1.0m 또는 1.27m (2.2) 트레일러등 대형차량 추돌시 가드레일의 이탈방지 능력 부족 (2.2.1) 가드레일 최대충돌변형거리(1.1m) 감안시, 변형 및 승월로 차량이탈 가능성 상존 ![]() <나들목 연결로 철도횡단교량 현황(13개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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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1 방호울타리 보강설치(안) 비교 ![]() 3.2 방호울타리 보강구간 선정 (1) 보강구간 선정기준 (1.1) 연결로 철도횡단교량 진입부의 곡선 외측구간(①구간, ②구간) (1.2) 현장여건상 차량이탈시 2차사고 등 대형사고 우려 구간(③구간) ![]() (1.3) 검토제외 대상 (1.3.1) 직선구간 (1.3.2) 곡선 내측구간 (1.3.3) 연결로 전체가 교량방호벽이 설치된 구간 (1.3.4) 지형여건상 차량이 이탈하더라도 하부철도에 지장이 없는 경우 (2) 보강필요 대상 (2.1) 대상 : 순천완주선 상관IC교 등 총 4개교(별첨#1) (2.2) 소요예산 : 171백만원(운영계획 변경후 신규반영) (3) 기타사항 (3.1) 강성방호울타리와 기존 가드레일은 전이구간 보강 접속처리 (3.2) 연결로 진입부 감속유도시설은 현장여건에 맞게 계획수립 후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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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운영중인 노선 (1.1) 현재 설치된 도로시설물(교량 등)의 여건을 고려하여 보강조치 <보강대상 교량> ![]() (1.2) 교량방호벽 인상 및 핸드레일 보강은 사업계획 반영 후 시행(구조물처) (2) 계획중인 노선 (2.1) 트레일러 적재물 추락에 따른 대형 2차사고(철도, 도로) 방지를 위한 항구보강공법에 대한 기준 수립 필요(설계처, 도로교통연구원) (3) 건설중인 노선 (3.1) 항구보강공법 수립 및 준공여건을 고려하여 보강공법 적용(건설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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