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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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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관 및 경제성을 고려한 야생동물 유도울타리 설치방안 개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1 배경
(1) 2009년 이후 동물사고율 증가 및 투자예산 축소 등 사업환경 변화
(2) 한정된 예산의 효율적 집행 및 설치목표 조기달성을 위한 경제성 있는 유도울타리 설치방안 수립

1.1.1 최근 야생동물 사고 추이
(1) 감소추세를 보이던 동물사고율이 2009년 이후 증가추세로 전환
(개체수 증가, 개발에 의한 서식처 훼손)

1.1.2 유도울타리 사업예산 감소
(1) 울타리 설치예산은 매년 감소하고 있으며, 우리공사 경영환경 고려 시 관련예산 추가 확보여부 불투명

1.2 그간 추진성과
(1) 동물사고 예방시설의 다양화 및 설치비용 절감을 위한 방형 울타리 시범사업 추진(‘08년~’09년)
(2) 환경부 지침 및 우리공사 방침에 방형울타리 형식 포함(2010년)

1.2.1 추진경위
(1) 2006. 5 : 유도휀스 표준형식 정립(능형울타리)
(건설환경실-925, 2006.5.24)
(2) 2008. 7 : 방형울타리 시범설치 및 공동연구(↔국립환경과학원)
(환경관리실-1937, 2008.7.31)
(3) 2009. 3 : 효과분석 및 모니터링을 위한 시범설치 확대(약56km)
(설계처-1389, 2009.3.12)
(4) 2010. 6 : 망형태에 따라 능형, 방형, 가시철선형 울타리 분류
(생태통로 설치 및 관리지침 2010.6, 환경부)
(5) 2010. 10 : 환경부 지침개정에 따른 울타리 설치기준 개정
(현장여건 고려하여 다양한 형식 적용가능, 설계처-4630, 2010.10.13)
공사 > 한국도로공사
부대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교통안전시설

2. 현황 및 문제점


2.1 현황
(1) 유도울타리 설치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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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현 건설중인 노선은 당시 기준인 능형으로 반영[5.2절 참조]
(3) 지침개정 이후 설계된 건설노선에도 방형울타리 적용사례 없음




 ※ 방형울타리 시범사업 모니터링 결과

  o 조사대상 : 서해안선 등 5개노선 총 66km (2008~2009년 설치)

  o 모니터링 결과(유지관리부서 의견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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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문제점
 다양한 형식의 유도울타리 적용이 가능하나 상대적으로 고가인 능형울타리 설계 및 시공 지속
(1) 형식별 적용기준 부재
(1.1) 지형여건 등을 고려한 적용기준 및 방형울타리 자료공유 미흡
(2) 방형울타리 일부 훼손사례로 부정적 인식
(2.1) 프레임이 없는 제품장점이 덩굴식물에 의한 처짐에 다소 약함

3. 개선내용


(1) 주행경관 및 설치비용, 지형조건 등을 고려하여 관리상 어려움이 없는 구간에 방형울타리 설치 확대

(1.1) 양서·파충류 및 소형동물 다발출현지점은 울타리 하부에 조밀망 덧대어 시공

3.1 적용 기준
(1) 방형울타리 : 유지관리 용이 지역




 * 가시권 지역으로 주행경관 및 유지관리 접근성 고려

  ① 평지, 높이 15m이하 절토부
  ② 기타 관리용이 지역
   - 도로시설물(방음벽, 낙석방지책 등)과 연결지역
   - L형 옹벽상단 등 도로 인접지역
   - 덩굴식물에 의한 훼손 우려가 없는 지역
   - 절토부 소단에 설치되는 경우 등
(2) 능형울타리 : 기타지역
(2.1) 일상점검시 시설물 예찰 및 점검이 어려운 성토부
(2.2) 덩굴식물에 의한 처짐이 예상되는 지역 등
(3) 건설구간은 노선설계시 덩굴식물에 대한 예측이 불가능하므로 시공단계에서 지형여건, 주변식생 현황 등을 고려하여 울타리형식 최종 선정

3.2 기대효과
(1) 운영노선
(1.1) 동물사고 잦은구간* 울타리 설치 목표 조기달성
(1.2) 방형울타리 50% 적용시 약 2년 단축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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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 동물사고 잦은구간 : 2011년 저감목표 0.68건/km를 상회하는 구간(117개소)
(2) 건설노선
(2.1) 방형울타리 50% 적용시 예산절감 20% 예상(0.8억→0.65억/km)
(2.2) 대상 : 현 설계중인 함양~울산선 등 5개노선

4. 결론


(1) 설계·공용중인 노선 : 본기준 적용
(기 발주공사는 공사시행부서에서 적용여부 판단)
(2) 건설중인 노선 : 공사진행 여건을 감안하여 공사주관부서에서 적용여부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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