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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공사 구간 주행안전성 향상을 위한 이동식 PC방호벽 개선방안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최근『교통사고 사망자 50% 줄이기 운동』의 일환으로 안전한 도로환경조성을 위한 안전시설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중
(2) 확장구간 교통사고 및 사망률의 지속적인 증가 추세
[2007년 3건 → 2008년 5건 → 2009년 14건 → 2010년 21건]
(3) 확장공사 구간에 임시중분대로 사용되는 이동식 PC방호벽이 차량 충돌시 쉽게 파손·전도되는 등 안전성 취약
(3.1) 임시중분대 충돌로 인한 방호벽 전도로 반대편 3중 추돌 사고발생 및 언론보도 (전주~논산, 2010. 1)
(3.2) 이동식 PC방호벽의 안전성 개선 요청 (교통처, 2010. 2)
(4) 주행안전성 증진을 위한 이동식 PC방호벽의 개선 필요
공사 > 한국도로공사
부대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교통안전시설

2. 현황 및 문제점


2.1 현 이동식 PC방호벽
(1) PC 방호벽 제원
(1.1) 높이 : 1.27m
(1.2) 길이 : 3m
(1.3) 중량 : 2.7톤
(1.4) 방호벽 상부 8mm와이어 2겹 결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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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차량 충돌시 파손, 파편비산, 결속부 분리, 방호벽 전도로 인해 대향차로 2차사고 유발하는 문제점 발생

2.2 안전도 부족 판정 (2005년, 도로교통연구원)
(1) 차량충돌 시험결과, 강도부족으로 인한 비산물 과다, 연결부 결속력 미흡에 따른 방호벽 전도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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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확장구간 교통사고 증가 추세
(1) 이동식 중분대가 설치된 확장구간의 교통사고가 증가추세이며, 사고발생시 사망률이 높음
(2) 안전성 부족에도 불구하고 대체시설이 없어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실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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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식 중분대 설치구간 사고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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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임시중분대 충돌시 대형사고로 이어지며, 부정적 언론보도로 인해 공사이미지 추락 및 소송발생시 책임소재 논란 잠재

2.4 해외사례 조사
(1) 차량충돌시 저항할 수 있도록 다양한 규격과 결속방법을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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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1 결속방법 개선
(1) 연결고리와 핀(강봉)을 이용한 결속방법으로 개선하여 결속력 강화
(2) 차량 충돌시 원활한 하중전달을 통한 일체화된 거동을 유도하여 과도한 밀림을 억제

3.2 단면 강화를 통한 충돌시 비산 억제
(1) 방호벽 상부의 규격 확대로 강성 증대
(1.1) 상부폭 150mm → 250mm(저부폭 변동 없음), 중량 2.7톤 → 3.1톤
(1.2) 이동식 방호벽 설치시 시공성 및 유지관리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중량은 현재 방호벽 수준으로 유지
(2) 방호벽 내부에 와이어매쉬 및 종횡방향 철근을 보강하여 차량 충돌로 인한 비산물 발생을 방지

3.3 방호벽 형식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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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품간 연결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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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4.1 안전도 평가
4.1.1 안전도 평가 기준
(1) 이동식 방호시설에 대한 안전도 평가기준이 없어 고정식 차량 방호시설에 대한 안전기준을 준용
(2) 고속도로 확장공사시 공사구간 설계속도(80km/h)를 감안하여 차량 방호울타리 SB4등급을 기준으로 안전도 평가
(2.1) 차량이탈 방지를 위한 강도와 탑승자 안전성을 모두 만족하여야 함

<방호울타리 평가시험 조건(SB4등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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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2 실물차량 충돌시험 결과
(1) 일시 : 2012. 5. 18(금), 도로교통연구원 충돌시험장
(2) 시험대상 : 개선된 이동식 콘크리트 중앙분리대
(3) 시험결과 : 기준을 만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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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3 충돌시험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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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현장 적용방안 검토
(1) 이동식 PC방호벽 적용 방안
(1.1) 방호등급, 자원재활용, 경제성 측면을 고려하여 기존형과 병행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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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적용성 분석
(2.1) 연결부 보강으로 인해 공사비는 증가하나, 기준에 부합한 안전시설 설치를 통해 확장구간 교통안전성 향상에 기여
(2.1.1) 공사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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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2) 확장공사구간 적용시 공사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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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PC방호벽의 중량, 형상은 기존과 유사한 반면, 연결방법을 단순하게 변경하여 작업시간 단축 및 시공성 개선

4.3 적용방안
(1) 설계중인 노선 : 본 방침 적용
(2) 건설 및 공용중인 노선 : 주관부서 판단 후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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