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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지 등 교통정체 예상구간 LCS차로 사전확보방안 검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지속적인 시설공급에도 불구하고 최근 도시생활권역 확대와 주말 여가통행 증가로 교통혼잡구간이 지속적 증가 추세에 있음
(2) 최근 고속도로 교통제어 및 관리 등 운영개선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으며, 특히 LCS차로 운영은 낮은 투입비용(km당 약3.7억원) 대비 통행속도 증대에 큰 효과를 가져옴
(3) 도심지등 교통정체 예상구간에 대해 LCS차로를 사전에 확보함으로써, 교통류 특성을 고려한 설계시행을 통해 교통운영의 효율성 증진 및 경제성, 유지관리 향상을 도모코저 함
공사 > 한국도로공사
기타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공통공종>총칙>본사관리

2. 현황 및 문제점

 

2.1 관련기준
2.1.1 LCS 관련
(1) 2007. 8. 3 : 영동선(여주IC~여주JCT) 지정체 개선대책(교통처)
(1.1) 주말 지정체 해소를 위한 LCS차로 최초 도입
(2) 2007.12. 7 : 차로제어시스템(LCS) 세부 운영기준(교통처)
(2.1) 설치장소, 운영기준, 시설물 설치기준 등 제시
(3) 2008. 8. 29 : 『차로제어시스템』 운영업무 매뉴얼(교통처)
(4) 2012. 6현재 : 전국 18개 구간 111km 운영중

2.1.2 길어깨 관련
(1) 2008. 6. 23 : 길어깨포장 개선방안
(1.1) 길어깨 보강포장 시행(K30≤8%이하구간 출입시설 유출부 2km)
(1.2) 시가화된 도시지역내 위치한 출입시설만 적용(2011.8.19 개선)
(2) 2009. 7. 29 : 터널구간 교통용량 확보방안 검토
(2.1) 300m이하 터널 좌ㆍ우측 길어깨 폭원 토공부와 동일하게 적용
(3) 2011. 5. 24 : 배수효율 향상을 위한 교면배수 시스템 개선
(3.1) 교량부 선배수시스템 도입(점배수→선배수)
(4) 2012. 5. 18 : 배수취약구간 연속배수시설 적용방안 검토
(4.1) 중분대 및 길어깨 배수효율 향상위해 선배수시스템 도입

2.2 공용중 LCS차로 도입실태
2.2.1 도입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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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2 도입상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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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차량의 주행에 필요한 길어깨 부족으로 주행안전성 저하
(1.1) 우측길어깨 기준미달(최소한의 측방여유폭 0.5m 미확보)
(1.2) 중분대측 좌측길어깨 협소(방호벽~차선까지 순폭 0.7m)
(2) 터널구간은 차도의 여유폭 부족으로 LCS 도입 불가능
(3) 배수처리를 위한 집수폭 미확보로 배수처리 곤란
(4) 도심지 부근 개발로 비상주차대 등 추가용지 확보의 어려움

3. 개선내용

 

3.1 설계단계 LCS차로 확보방안
3.1.1 LCS차로 선 확보 필요성
(1) 도심지 출입시설 유출부 2km 보강포장 기준보완 필요
(1.1) 도시지역 노선 중 교통용량상 여유가 많은 경우 적용 보완
(1.2) 서비스수준 "A~C" 또는 일부 "D"구간의 경우 보강포장 불필요
(2) 도시부 고속도로의 경우 주5일제 등에 따른 여가교통 증가로 개통 후 단기간내 특정기간(휴일, 연휴, 휴가철등) 정체 발생 예상
(2.1) 공용중 LCS차로 +도입시 공사비 증가 및 공사에 따른 민원 발생
(3) 공용중 LCS차로 도입에 따른 문제점 해소 필요
(3.1) 측방여유 부족, 터널내 도입곤란, 추가용지 확보 곤란 등

3.1.2 대상구간 선정
(1) LCS 적용 분석년도




 단기적 교통개선대책으로 공용개시후 5년으로 설정

(2) 대상구간 선정기준 : ①~③ 모두 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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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3 LCS차로 시행방안
(1) 횡단구성(안) : 토공ㆍ교량부 0.6~0.85m, 터널부 1.55m확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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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지시거




 o 중분대 측은 설계속도, 길어깨 측은 LCS차로 개방 기준 속도(70km/h)에서 정지시거 확보

- 중분대 측은 곡선반경 1,000m이상시 정지시거 만족
단, 곡선반경 1,000m미만시 확폭 검토
- 길어깨 측은 곡선반경 500m이상시 정지시거 만족

※ 제한속도 상향조정에 대비할 필요가 있는 경우 선형설계시 '설계속도+10km/h'에 만족토록 정지시거 확보방안 검토 적용

(3) 노변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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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비상주차대




 o 길어깨 협소에 따른 고장차량 대피위해 비상주차대 설치

- 설치간격 750m(접속길이 20m, 유효길이 20m)

- 용지확보 및 토공사 선시행후 LCS운영시 포장 및 표지판 설치

(5) 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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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타




 o 시가화된 도시지역 '출입시설 전방 2km 길어깨 보강기준' 삭제

- LCS차로 선확보구간외 구간에 대한 길어깨 보강 불필요


3.1.4 시행효과
(1) 지정체 사전예방 편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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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지관리비용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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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설계단계) 설계중인 노선 및 설계완료 후 미발주 노선부터 본 방침 적용
(2) (적용성) 본 방침의 '대상구간 선정기준'은 교통특성만을 적용 검토한 가이드라인 수준으로, 본 방침에 해당되는 노선(공구)에 대해서는 교통특성 및 현지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적용여부를 결정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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