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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실무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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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터널환기 및 방재기준 개정 | |||
한국도로공사 | |||
1. 일반현황 (1) 고속도로 터널특성을 반영한 설계기준 개선 (2) 터널환기 및 방재 공사비 절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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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터널공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터널시설>도로터널;공종분류>토목공종>터널공사 | |||
2. 현황 및 문제점 2.1 추진경과 (1) 2011. 7월 : 「고속도로 터널 환기시설 설계기준 보완」 연구 착수 (2) 2011. 9월 : 용역 중간보고 실시 - 저속시(10 ~ 30km/h 이하) 환기용량 감소 방안 - 터널 위험도지수 산정방법 개선안 (3) 2011.10월 : 금성터널 환기기본 계획 변경 통보(20km/h 환기 검토 제외) - 수직갱 단면 축소(환기용 → 배연용), 환기소(2개소 → 1개소) (4) 2011.12월 : 설계기준 개정 심의 요청(시설처 → 기술심사처) - 외부4인, 내부3인 심의위원 자문 (5) 2012. 2월 : 심의 및 조치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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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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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4.1 적용계획 (1) 신설터널 설계시 적용 (2) 공사중 터널 설계변경 검토 시행 4.2 기대효과 (1) 장터널(4km이상) 특성에 맞는 최적의 환기 및 방재시설 설계 가능 (2) 설계기준 개선을 통한 공사비 절감 (2.1) 환기용량 감소로 수직갱 및 환기소 등 환기시설 축소 가능 (2.1.1) 충주제천선 금성터널(4,465m) : 230억 → 142억(△88억) (2.2) 제트팬 설치간격 축소(160m→100m)로 전기공사비 절감 가능 (2.2.1) 2015년까지 건설예정인 58개터널 : △170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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