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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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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대터널 공동구 타설방법 개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장대터널 공동구 기초 및 라이닝 접속부 시공방법을 인력타설에서 기계시공으로 변경하여 시공성 및 미관 향상과 원가절감을 도모하고자 함.
공사 > 한국도로공사
터널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터널시설>도로터널;공종분류>토목공종>터널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2.1 시공 중인 장대터널 현황
(1) 현재 공사중인 노선중 10개노선 109개소 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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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현 설계방법 및 문제점
2.2.1 현 설계
(1) 공동구 벽체(④)는 기계시공으로 설계되어 있고, 기초(②)와 라이닝 접속부(③)는 인력타설로 설계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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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2 문제점
(1) 거푸집 설치 곡선구간의 공동구 기초 및 라이닝 접속부 선형불량 및 인력시공으로 인해 시공속도가 저하로 시공성 불량
(2) 최근 기초 상단과 라이닝 접속부를 현장(홍천양양, 수도권사업단)에서 자체 방침으로 기계로 변경하여 시공하고 있는 실정임.
(3) 터널 공동구의 벽체를 기계시공에서 변경하면서 작업효율을 콘크리트 피니셔(중앙분리대)의 현장조건을 불량으로 적용하였으나, 현실에 맞게 현장조건을 조정할 필요가 있음.

3. 개선내용


(1) 기초 상단 및 라이닝 접속부 시공방법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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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기계시공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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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작업효율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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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작업효율 변경 적용으로 작업능력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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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기계시공 단가 검토(홍천~양양노선 설계가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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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미시공 장대터널의 공동구 기초 및 라이닝 접속부를 기계 타설로 변경하여 시공하고, 작업효율(0.5)로 단가 적용
(1.1) 장대터널 배수체계개선(설계처-2912, 2011.11.30) 확대적용시 재검토 필요
(2) 적용 : 방침 시행일로부터 미시공중인 터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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