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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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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공동구 덮개 경량화 검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터널 공동구내 시설(케이블 등) 보호 및 터널 유지보수 점검로로 활용중인 공동구 덮개의 경량화를 통하여 유지관리 효율성 제고
* 공동구 덮개 경량화를 위한 재질 또는 규격 변경 건의(설계-유지관리 합동위크샵, 2010)
공사 > 한국도로공사
터널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터널시설>도로터널;공종분류>토목공종>터널공사>터널 부속시설물
2. 현황 및 문제점

(1) 현 기준
(1.1) 터널 공동구 덮개 개선 검토 (건설기10105-106, 2003.11.11)
(1.1.1) 공동구 덮개 경량화를 위한 두께 축소 (10cm→ 6cm)

<공동구 덮개 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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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문제점 : 공동구 덮개 중량 과다→유지관리 작업효율 저하
※ 최대 54kg/EA로서 좁은 공간에서 1인만으로 덮개 작업 어려움
(2.1) 공동구 덮개 경량화 검토 필요
(2.1.1) 작업공간 협소 등을 고려 덮개 무게를 30kg 이하로 변경

3. 개선내용


3.1 공동구 덮개 재질 변경 : 미적용
(1) 합성수지 계열 : 화재시 내화성 및 유해가스 발생 위험
(2) 강재 계열 : 경제성 불리 및 절도 발생 위험

3.2 기계환기 터널 공동구 덮개 길이 조정
 50cm → 25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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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구조검토
(1) 적용재료
(1.1) 콘크리트 : fck = 21MPa, 최대골재치수 : Φ25㎜
(1.2) 보강재 : Wire Mesh (f= 300MPa, Φ5.8~7.0㎜, 100×100㎜)
(2) 하중조건
(2.1) 사하중 : 콘크리트 단위중량 24KN/㎥
(2.2) 활하중 : 작업하중 1.5KN (150k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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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두께별 구조검토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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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공동구상에 별도 고정시설물(유지관리 작업차량 등) 설치시 별도 검토 필요
(4) 두께별 균열검토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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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현재 두께(6cm) 유지할 경우, 구조 및 균열검토 결과 만족을 위해 와이어메쉬 규격 상향 필요 (Φ5.8㎜→Φ7.0㎜)

3.4 공사비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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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계환기 터널 km당 공사비 약 8백만원 증가

4. 결론


(1) 기계환기 터널 공동구 덮개 경량화를 위한 규격 변경 : 덮개 길이(50cm→25cm), 보강재 규격(와이어메쉬 Φ5.8㎜→Φ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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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적용방안
(2.1) 설계중인 노선 : 본 방침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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