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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박스 교량의 부식방지를 위한 우수유입 차단대책 개선방안 | |||
한국도로공사 | |||
1. 일반현황 (1) 강박스 교량 점검결과 신축이음부 누수 및 박스 내부의 우수 체수로 인한 부식발생 심화 (2) 결함원인 미제거로 손상의 가속화 및 교량 내구성 저하 (2.1) 강박스 내구성 향상을 위한 우수유입 방지대책 마련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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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교량·구조물공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강구조물공사 | |||
2. 현황 및 문제점
2.1 설계기준 (1) 신축이음장치의 누수방지(설계처-1859, 2008.7) (2) 2006년 이후 우수침투 및 결로 방지를 위해 박스 단부에 유도 배수로 및 배수구멍 설치(강도로교 상세부설계지침, 국토해양부) <유도 배수로 및 배수구멍 설치 예> 2.2 문제점 (1) 강박스 누수실태 점검 결과 (2012. 03. ~ 05.) (1.1) 신축이음부로 누수되는 358개소중 내부 부식발생 진전이 54개소 (1.2) 모노셀 형식의 신축이음장치가 전체 누수교량의 44% 차지 (1.2.1) 신축이음장치의 고무재 노후시 누수 발생 (2) 신축이음부로 누수된 우수가 슬롯과 스캘럽부를 통해 박스 내부로 유입되어 체수 및 부식 발생 (2.1) 유도배수로 및 배수구멍의 세부 설치기준이 없어 설치 미흡에 따른 체수 및 부식 다수 발생 (2.1.1) 일반적으로 박스중앙부에 1개소 설치로 좌우측 가장자리에 체수 발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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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신축이음부 누수처리 대책 (1.1) 신축이음부 누수처리 방안 : 별도 검토중(6월중 시행 예정) (2) 강박스 내부 우수유입 차단 대책 (2.1) 2006년 이전 교량 (유도배수로 및 배수구멍 미설치) (2.2) 2006년 이후 교량 (유도배수로 및 배수구멍 설치) 세부 설치기준 마련 → 배수공의 좌우측 추가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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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4.1 향후 추진계획 (1) 강박스 내부 우수유입 차단 개선대책 시험시공 추진 (1.1) 목적 : 우수유입 차단 대책의 효과검증 및 문제점 분석 (1.2) 위치 : 전북본부 강박스교량 3개소(우수유입에 의한 손상 발생중) (1.3) 적용안 (1.4) 추진일정 (1.4.1) 2012. 6 : 시험시공 (1.4.2) 2012. 6 ~ 8 : 개선대책별 추적 조사 ※ 추적조사 전담팀(본사 1명, 지역본부 구조물관리차장외 1명, 지사 구조물차장외 1명) 구성후 효과분석을 위해 우기철 집중 관찰 (2) 시험시공 결과 분석후 시공 및 설계개선안 수립 (2.1) 우기후 개선공법별 우수차단 효과 분석 및 확대방안 마련 (2.2) 도로교통연구원, 강교관련 외부 전문가의 의견 수렴후 슬캘럽홀 및 슬롯부의 삭제 또는 용접채움 등 설계개선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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