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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오(誤)진입 교통사고 방지 대책 | |||
한국도로공사 | |||
1. 일반현황 (1) 최근 고속도로 오(誤)진입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빈번히 발생됨에 따라, 이에 대한 추가 방지 대책을 수립하여 고속도로 이용객의 안전성 도모 (2) 역주행 사고 종합방지대책 기 수립(교통처-1839, 2013. 4. 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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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공통공종>총칙>본사관리 | |||
2. 현황 및 문제점 2.1 최근 오진입·역주행 사고 현황 (1) 금년 들어 사고 9건, 사상자 9명 발생으로 전년과 비슷한 추세 (1.1) ‘11~’12년 사고 25건, 사상자 33명 발생 (1.2) 남해선(동마산IC 진입부) 오진입 사고 발생(2013. 6. 18, 사망 1명, 부상 2명) 2.2 사고 원인 및 유형 분석 (1) 오진입 교통사고는 야간 시간, 교통량이 적은 구간에서 발생 (1.1) 교통량이 적은 야간 취약시간에 대부분 발생 (1.1.1) 오진입 사고 44건 중 20시~07시 29건, 07~20시 15건 발생 (1.1.2) 오진입 사고 사망자 중 야간 시간대 전체의 94%를 차지 ※ 사고발생 시간대 교통량 : 동해선 29대/시, 서울양양선 297대/시 등 (1.2) 음주 운전으로 인한 방향감각 상실로 오진입 발생 (1.3) 초행운전자의 안내표지 인식력 저하로 오진입 발생 (2) 오진입은 본선 유출부, 고속도로 진입·진출부의 평면 교차로 등에서 출구부 혼선으로 주로 발생 (2.1) (본선 유출부) 출구방향 착오로 진출 후 후진 또는 역주행 (2.2) Jct는 2점 분기 형식의 선(先) 분기되는 지점에서 주로 발생 (2.3) (진입·진출부 평면 교차로) 교차로 시거불량, 복잡한 접속 구조 등으로 초행길 운전자의 오진입 발생 (2.4) 복잡한 접속 교차로(대전통영선 추부IC : 6갈래 교차) (3) 휴게소 진·출입부 복잡한 동선으로 오진입 사고 발생 (3.1) (진·출입부 동선 불명확) 초행길 운전자의 사고 유발 (3.1.1) 복잡한 휴게소 진출입 동선(경부선 금강휴게소) (4) 오진입으로 인한 본선 역주행은 신속한 상황대처 곤란 (4.1) (본선 역주행 감지 곤란) 목격자 제보에 의한 상황 대처로 신속한 대응 미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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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1 오진입 발생 방지 대책 (1) Color Lane 설치로 명확한 주행경로 제시 (1.1) (위치) 오진입이 예상되는 IC, Jct, 휴게소, 교차로 등 (1.2) (색상) 분홍색을 기본으로 하며, 추가 경로 안내 시 녹색(색번호 34108)을 사용 (1.2.1) 세부 기준 : 교통처-2417 (2012. 6. 7) 참조 (1.3) (Color Lane 갈매기 표시선) 경로 안내의 명확성을 위해 설치각도 개선(24˚ → 45˚) (1.4) (Color Lane 안내 표지) Color Lane이 표시된 차로의 운행방면을 인지할 수 있도록 안내표지판 설치 (2) 교차로 평면 접속부 시설물 보완 (2.1) 오진입, 역주행이 예상되는 평면접속부 안전시설물 보강 (2.2) △△IC 교차로 및 진출부 안전시설물 보강 예시 (2.2.1) 교차로 : Color Lane 설치 (2.2.2) 진출부 : 역주행금지, 진입금지 표지 설치(내부 조명식) (3) 진출·입 동선이 특이한 휴게소 안내경로 보완 (3.1) 교통동선이 특이한 휴게소는 주행 경로를 명확히 안내할 수 있도록 Color Lane, 안내표지 등 설치 (3.2) △△ 휴게소 입구, 출구부 및 광장부 안전시설물 보완 예시 <평면도> (3.2.1) 휴게소 입구, 출구 : Color Lane 설치 (3.2.2) 휴게소 광장부 : 필요위치에 역주행 금지, 출구안내 표지 설치 (4) VDS를 이용한 역주행 감지 시스템 도입 (4.1) 루프식 VDS 제어기에 역주행 프로그램 추가하여 역주행 차량 감지 (4.1.1) 역주행 차량이 LOOP 통과 시 감지하여 교통상황실 송신 (5) 기타 (5.1) 오진입, 역주행이 예상되는 본선, 영업소, 휴게소 등은 역주행 사고 종합방지대책 참조하여 시설물 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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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오진입 등이 예상되는 구간은 본 대책 및 역주행 사고 종합방지 대책 적용[지역본부(지사)] (1.1) Color Lane 도입 구간은 교통처 협의 후 설치 (2) VDS 역주행 감지 시스템 도입 추진[ITS처] (3) 실시설계 시 오진입 예상구간 안전시설물 반영[설계처] (3.1) Color Lane, 조명식 도로안내표지 및 교통안전표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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