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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피난연결통로 피난 유도표시등 개선(안) | ||||
한국도로공사 | ||||
1. 일반현황 1.1 배경 (1) 터널 피난연결통로 유도표시등 규격 재정립으로 안전성 및 시인성 향상 도모 (2) LED 조광표출 방법을 개선하여 에너지 절약 방안 도출 1.2 추진성과 (1) 터널피난유도표시등 설치기준 수립 : 2004. 5 (2) 표시등 광원개선 및 비상전원 설치 : 2007. 7 (3) 피난연결통로 시인성 개선 방침 수립 : 2010. 4 (3.1) 유도봉 및 유도화살표 설치 (4) 시범설치 결과 시설 개선 : 2010. 10 (4.1) 유도봉 문안 및 화살표 간격 변경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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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터널공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터널시설>도로터널;공종분류>토목공종>터널공사>터널 부속시설물 | ||||
2. 현황 및 문제점 2.1 현 실태 (1) 터널 현황
(2) 피난연락통로 유도시설 현황 2.2 문제점 터널 내 화재사고 등 발생시 이용객에 피난구의 효율적인 정보 제공을 위해 설치한 유도표시등의 종류 및 규격이 복잡하여 체계적인 정립이 필요 (1) 피난구 유도표시등 (1.1) 천정형 및 벽부형 표시등의 규격이 작아 시인성이 부족 (1.2) 동일 기능의 여러가지 시설물 설치로 복잡 (2) 피난구 유도봉 (2.1) 과대 규격에 따른 점검통로 공간 차지 (2.2) 직광 방식에 따른 전력 소비 과다 (2.3) 고휘도에 따른 야간 눈부심 발생 (2.4) 유도표시등에 대한 용어 정리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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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피난구 유도표시등(천정형) (2) 피난구 유도표시등(벽부형)[구. 피난구 유도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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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4.1 기대효과 (1) 피난구 유도표시등 시인성 향상으로 비상시 이용객 안전성 확보 (2) LED회로변경으로 2016년까지 신설 공사비 746백만원(91개소) 및 연간 전력료 6백만원 절감 4.2 향후 추진계획 (1) 공용중인 터널은 중기추진계획에 의거 사업계획 반영 및 신설중인 터널은 현장여건을 감안하여 설계변경 시행 (2) 유도표시등에 대한 시공 품질 및 유지관리의 일원화를 위하여 전기공사 포함 시행 (3) 터널내 피난연락통로 상부에 VMS 및 제트팬 등 설치시 위치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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