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건설공사원가절감

상세정보보기

상세정보보기
터널 공동구 기초부 설계 현실화 방안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설계 내실화를 위해 시행된 "찾아가는 설계서비스"에서 도출된 의견 중 터널 공동구 기초부 시공과 관련된 건설현장 의견에 대하여 설계 현실화 방안을 검토코자 함
공사 > 한국도로공사
터널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터널시설>도로터널;공종분류>토목공종>터널공사>터널 부속시설물
2. 현황 및 문제점

2.1 현장 요구내용 (「2011~12 찾아가는 설계서비스」참조)
(1) 공동구 바닥콘크리트 타설을 위한 암청소 및 거푸집 설계반영 요구
(2) 공동구기초 바닥부 여굴 및 채움 콘크리트 과다 발생 현실화 요구
(3) 단면이 협소한 맹암거 구간 정밀 굴착 방안 검토 요구

2.2 시공실태 조사
(1) 설계 및 시공실태 비교
img057801.gif

2.3 설계 및 시방기준
(1) 터널 공동구 설계도면 및 발파패턴
img057901.gif
(2) 고속도로 전문시방서




 제7장 터널공사

  7-7 배수 및 방수 3.2.2 사전준비
   (10) 콘크리트 라이닝의 기초가 되는 터널 하부와 우각부에 쌓인 슬러지는 
        깨끗이 제거하여야 한다.
   (11) 여굴 발생부위는 반드시 채움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면정리를 하여야

         한다.

(3) 공동구의 특성
(3.1) 공동구는 콘크리트 라이닝의 기초로 방재시설의 설치공간 제공
(3.2) 라이닝에 적용되는 하중을 지반에 전달하기 위하여 하부 기초지반의 지지력과 침하에 대한 안정성 확보 필요
(3.3) 슬러지 등 미제거로 인한 공동구 처짐 발생시 공동구 및 라이닝 균열발생 우려로 확실한 품질관리 필요
(3.4) 공동구와 기초부 바닥콘크리트와의 마찰력 확보로 포장체에 대한 응력전달 최소화
(3.5) 적용 콘크리트 : 공동구 2종(24Mpa), 바닥 채움 5종(15Mpa)

3. 개선내용


(1) 현장 요구사항 현실화 및 바닥 콘크리트 배합기준 개선
(1.1) 기초 바닥부 암청소 및 바닥콘크리트 거푸집 비용 반영
(1.2) 바닥콘크리트 배합기준 개선반영[홍천양양건설사업단 품질기술팀-428, 2011.5.20]
(1.2.1) 세골재 재료변경[스크리닝스 확대 적용(40→100%)]을 통한 원가절감
(2) 공동구 바닥부 여굴 수량 현실화 검토
(2.1) 공동구 바닥부는 우각부 및 맹암거 등의 간섭으로 일반구간에 비해 여굴발생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으며, 포장부도 15cm 반영 중임
(2.2) 현장 조사결과 공동구 바닥부 최소 여굴 16cm 발생 (붙임#1)
(2.2.1) 표준품셈범위(바닥부 10~15cm)내인 15cm로 상향 적용(포장부 동일)
(3) 맹암거 구간 굴착적용 방법 변경
(3.1) 공동구 바닥부 및 맹암거 여굴 최소화를 위해 굴착 방법 변경
(3.1.1) 현재 : 본선과 맹암거 동시 발파 굴착(100%)
(3.1.2) 개선 : 본선 동시 발파굴착 후 잔여물량 기계 굴착 적용
(3.2) 설계적용 : 발파(본선 동시) 70%, 기계(면마무리 포함) 30%

<맹암거 여굴 발생 최소화 기준시 미굴발생(기계굴착) 범위 검토>
img058001.gif
(4) 공사비 검토
(4.1) 기계환기 터널 (m당 직접공사비 / 2차로 일방향 기준)
img058101.gif
(4.1.1) 터널 1km당 약 1.2억원 증액 (2차로 양방향, 제잡비 41% 기준)
(4.2) 자연환기 터널 (m당 직접공사비 / 2차로 일방향 기준)
img058102.gif
(4.2.1) 터널 1km당 약 0.9억원 증액 (2차로 양방향, 제잡비 41% 기준)

4. 결론


(1) 검토결론
(1.1) 설계 선순화 시스템 정착 및 설계 현실화를 위한 현장의견에 대한 설계 적용방안 개선
(1.1.1) 현 설계에 미반영된 공동구 기초부 암청소 및 거푸집 반영
(1.1.2) 공동구 기초부 여굴 두께를 포장층 하부와 동일하게 15cm 적용
(1.1.3) 맹암거 굴착량의 30%를 기계굴착으로 변경 적용
(2) 적용방안
(2.1) 현재 설계중인 노선부터 적용
(3) 기대효과
(3.1) 현장의견 및 실태조사 반영을 통한 설계 선순환 시스템의 정착 및 시방기준에 따른 설계 현실화로 터널의 구조적 안정성 및 품질 관리 유리
(3.2) 건설현장 의견을 반영한 설계현실화를 통하여 터널현장 민원 예방 및 건설 상생문화 정착 기여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