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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실무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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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축이음 하부 유도배수로 설치 확대 시행방안 | ||||
한국도로공사 | ||||
1. 일반현황 1.1 검토배경 (1) 신축이음장치 하부의 제설염화물 누수로 인한 교대(교각) 흉벽부 교좌면 상단부, 교량받침 등 콘크리트 열화 및 철근부식 발생 (1.1) 교량 내구수명 저하 및 보수ㆍ보강 등 예산발생 초래 1.2 추진경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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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교량·구조물공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 ||||
2. 현황 및 문제점 (1) 신축이음장치 하부 누수로 인한 구조물 열화 및 부식발생 (1.1) 교량 신축이음장치 누수 조사 결과[2012. 2. 강원본부] (1.1.1) 교량 24%에서 누수발생(모노셀 형식 57%로 가장 큼) (1.1.2) 모노셀 형식의 경우 1.8m씩 분절시공, 이음부는 커플러를 연결하나 연결부 누수 및 고무재 파손 등으로 방수성능 미흡 (2) 구조물 열화 및 받침부식 등 으로 보수ㆍ보강 비용 발생 (2.1) 최근 5년간 유지관리 비용 조사결과 (2.1.1) 누수ㆍ열화로 인한 교량 보수비로 연평균 28억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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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1 시험시공 및 추적조사 결과 (1) 시험시공 개요 (2) 추적조사 결과 (2.1) 2011. 4 : 뉴모노셀 형식의 5개 교량 시험시공 (2.2) 2011. 11 : 비닐 겹침부(폭 2cm) 누수 발생, 타구간 상태양호 및 누수없음 → 겹침부 실리콘으로 접합시행 or 겹침길이 10cm 확보 (2.3) 2012. 3~6 : 유도배수로 비닐 상태 양호 및 전구간 누수 미 발생 3.2 확대 시행 방안 (1) 유도배수로 설치 대상 (1.1) 제설염화물에 의한 콘크리트 열화영향이 있는 지역 (1.1.1) 특수노출 환경지역의 A, B등급 지사의 신축이음장치 하부 유도 배수로가 없는 교대ㆍ교각부
(1.2) 설치제외 대상 (1.2.1) 유도 배수로 있거나, 신축이음장치 하부의 누수가 없는 개소 (1.2.2) 하부 유간폭이 작아 설치가 곤란한 개소 ※ 유간폭이 작은 개소는 향후 소규모 교량 누수방지용 무조인화 적용 추진(예정) (1.3) 설치방법 : 경질염화비닐(PVC) 재질의 투명 유도배수로 적용 (1.4) 소요금액 : 지사별 평균 약 25백만원 (평균 60개소) (1.4.1) 지사 여건을 감안 직영 or 도급시행(연간단가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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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4.1 기대효과 및 향후 추진계획 (1) 기대효과 (1.1) 제설염화물 누수 차단으로 교량 내구수명 연장 도모 (1.2) 년간 유지관리비용 약 969백만원 절감(추정) (1.3) 비용절감 : 잔류 염화물 세척 + 단면보수 + 교량받침 재도장 등 (2) 추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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