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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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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축이음 하부 유도배수로 설치 확대 시행방안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1 검토배경
(1) 신축이음장치 하부의 제설염화물 누수로 인한 교대(교각) 흉벽부 교좌면 상단부, 교량받침 등 콘크리트 열화 및 철근부식 발생
(1.1) 교량 내구수명 저하 및 보수ㆍ보강 등 예산발생 초래

1.2 추진경위
공사 > 한국도로공사
교량·구조물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1) 신축이음장치 하부 누수로 인한 구조물 열화 및 부식발생
(1.1) 교량 신축이음장치 누수 조사 결과[2012. 2. 강원본부]
(1.1.1) 교량 24%에서 누수발생(모노셀 형식 57%로 가장 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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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 모노셀 형식의 경우 1.8m씩 분절시공, 이음부는 커플러를 연결하나 연결부 누수 및 고무재 파손 등으로 방수성능 미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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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구조물 열화 및 받침부식 등 으로 보수ㆍ보강 비용 발생
(2.1) 최근 5년간 유지관리 비용 조사결과

(2.1.1) 누수ㆍ열화로 인한 교량 보수비로 연평균 28억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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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1 시험시공 및 추적조사 결과
(1) 시험시공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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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추적조사 결과
(2.1) 2011. 4 : 뉴모노셀 형식의 5개 교량 시험시공
(2.2) 2011. 11 : 비닐 겹침부(폭 2cm) 누수 발생, 타구간 상태양호 및 누수없음 → 겹침부 실리콘으로 접합시행 or 겹침길이 10cm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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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2012. 3~6 : 유도배수로 비닐 상태 양호 및 전구간 누수 미 발생

3.2 확대 시행 방안
(1) 유도배수로 설치 대상
(1.1) 제설염화물에 의한 콘크리트 열화영향이 있는 지역
(1.1.1) 특수노출 환경지역의 A, B등급 지사의 신축이음장치 하부 유도 배수로가 없는 교대ㆍ교각부




 1. 특수노출환경지역 정의 : 최근 5개년간 제설재 사용량, 동결융해일수, 강설량, 강설일수가 평균치 이상인 지역

2. A,B 등급 기준 : 제설염화물 살수세척 기준수립 참조(구조물처-945, 2011.12)
- A등급(10개) : 대관령, 강릉, 부안, 춘천, 전주, 제천, 함평, 진안, 광주, 홍천지사

- B등급(15개) : 부여, 무주, 공주, 보은, 담양, 원주, 수원, 화성, 충주, 보령, 경안, 당진, 진천, 남원, 동서울지사

(1.2) 설치제외 대상
(1.2.1) 유도 배수로 있거나, 신축이음장치 하부의 누수가 없는 개소
(1.2.2) 하부 유간폭이 작아 설치가 곤란한 개소
※ 유간폭이 작은 개소는 향후 소규모 교량 누수방지용 무조인화 적용 추진(예정)
(1.3) 설치방법 : 경질염화비닐(PVC) 재질의 투명 유도배수로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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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소요금액 : 지사별 평균 약 25백만원 (평균 60개소)
(1.4.1) 지사 여건을 감안 직영 or 도급시행(연간단가 포함)
4. 결론

4.1 기대효과 및 향후 추진계획
(1) 기대효과
(1.1) 제설염화물 누수 차단으로 교량 내구수명 연장 도모
(1.2) 년간 유지관리비용 약 969백만원 절감(추정)
(1.3) 비용절감 : 잔류 염화물 세척 + 단면보수 + 교량받침 재도장 등
(2) 추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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