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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성 향상을 위한 고속도로 유출부 설계기준 개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고속도로 분기점, 나들목, 휴게소 등이 설치되는 본선상의 유출입부 구간은 교통사고 발생 위험이 큰 구간임
(2) 특히, 유출부의 경우 평면과 종단선형의 부조화, 불합리한 부대시설 계획으로 시각적 단절현상 발생 등 교통사고 위험성이 가중되는바, 설계기준 개선을 통해 교통안전성을 향상코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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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공통공종>총칙>본사관리

2. 현황 및 문제점


2.1 고속도로 유출입부 사고현황 분석(교통사고예방설계가이드라인,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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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체사고의 47.2%(34개소/566건)가 유출입부에서 발생하며, 특히, 유출부(감속차로 및 유출연결로)에서 사고발생 빈도가 높음(55%)
(2) 사고의 원인은 대부분 과속주행(52%)으로 노즈부에서의 급감속 및 연결로 내에서의 과속이 가장 큰 원인

2.2 현행기준(고속도로 유출부 설계기준)
(1) 유출 노즈부 설계기준(도로의구조시설기준에관한규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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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출연결로 설계기준 검토(설계처-2682, ‘08.10.16)
(2.1) 노즈이후 완화곡선의 최소길이(3초간 주행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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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완화곡선 설치방법
(2.2.1) 차선도색 노즈~노즈 사이 시작, 부득이한 경우 감속차로 연장
(2.2.2) 내리막(2%이상)에서 배향 분기시 편경사접속비율 상향(1.2배)
(3) 노즈부 설계기준 개선 검토(설계처-3411, ‘07.11.29)
(3.1) 노출부 사고예방 및 회복구간 제공을 위해 고어(GORE NOSE)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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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문제점
(1) 노즈부 선형 설계기준의 불균형
(1.1) 평면선형은 주행성 확보를 위해 여유 있는 값을 적용하는 반면, 종단선형은 여유치 없는 기준값 적용으로 정지시거 단절구간 발생
(1.1.1) (평면선형) “노즈부 통과속도+10km/h”로 주행시 정지시거 확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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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 (종단선형) “노즈부 통과속도”로 주행시 정지시거 확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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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 평면과 종단선형 불균형에 의해 발생되는 정지시거 차이 : 20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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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단선형에 따른 시인성 불량 사례>

(2) 불합리한 부대시설 계획에 따른 시거장애
(2.1) 시인성을 고려치 않고 유출부에 방음벽 또는 높이가 높은 수목 식재 시행으로 운전자의 시거 장애요인 가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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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대시설 계획에 따른 시인성 불량 사례>

3. 개선내용


(1) 유출 노즈부 종단선형 설계기준 개선(평면선형과 균형 확보)
(1.1) 평면선형을 고려한 종단선형 설계기준 권장값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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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권장값 이상을 적용하되, 지형 및 지역여건, 지장물 등으로 적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안전시설(그루빙, 안전표지 등)을 충분히 보강할 것.
(1.3) 유출부 정지시거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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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출부 시인성을 고려한 부대시설 계획
(2.1) 유출 노즈부 방음벽 설치시 투명방음벽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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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유출 노즈부 조경은 잔디 또는 관목류 식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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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개선효과 : 고속도로 유출부 교통안전성 향상 기대
(1.1) 고속도로 유출부 운전자 운행 패턴에 맞는 바람직인 설계 기준 제시
(1.2) 평면선형과 종단선형의 부조화 문제 해소로 선형의 일관성 확보
(1.3) 운전자의 시인성 고려한 부대시설 계획으로 사고요인 사전 제거
(2) 적용방안 : 설계중인 노선부터 본 방침 적용
(2.1) 「도로의구조시설기준에관한규칙」 개정 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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