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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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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물 장수명화 고려 중앙분리대 형식 변경적용 검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교량 중앙분리대가 슬래브 편측에 위치하여 종조인트(20mm) 구간 제설제 침투로 슬래브 하면 Con’c 열화 등 구조물 내구수명 저하의 주 요인으로 작용
(1.1) 중앙분리대 형식 변경적용을 통한 구조물 장수명화 필요
공사 > 한국도로공사
교량·구조물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교통안전시설
2. 현황 및 문제점

2.1 그간 추진경위
(1) 1997 이전 : 표준 중앙분리대 분리형 적용(h=0.89m)
(1.1) 슬래브 종조인트 10mm 적용
(2) 1997. 5. 20 : 교량슬래브 행선별 이격거리 검토(설계이16210-165)
(2.1) 내진설계지침에 의거 종조인트 20m/m 적용
(3) 2000. 9. 26 : 중앙분리대 개선안 적용검토(설계이13201-409)
(3.1) 일체형.분리형 중분대 병행(H=0.81m) → 일체형 중분대(H=1.27m)
(4) 2012. 2. 20 : 교량슬래브 종방향 일체화설계방안 검토(설계처-519)
(4.1) 슬래브 종방향 일체화를 통한 종조인트 삭제(엇교등 제외)

2.2 현 설계 및 문제점
(1) 현 설계
(1.1) 표준도에 분리형 및 일체형으로 구분하고 있으나, ILM 교량을 제외한 대부분 일체형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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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문제점
(2.1) 교량슬래브 일체화를 통한 종조인트를 삭제 『설계처-519』 하였으나, 불가피한 경우(엇교 등) 슬래브 행선별 이격
(2.2) 종조인트 틈새 제설제 침투로 인한 구조물 열화 및 철근부식 다수발생
(2.2.1) 유지관리 교량의 3%(154개소) 누수로 인한 열화발생 『구조물처-356, '12.02.13』
(2.3) 일체형 중앙분리대로 시공된 교량의 구조물 열화 상대적으로 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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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동결융해시험(300회)연구결과 습염식 제설제(소금 70%+염화칼슘용액 30%)의 경우 일반 수돗물 대비 Con'c 중량 손실율이 6배이상
(2.4.1) 습염식 14.3%, 수돗물 2.3%(콘크리트 교량바닥판 열화방지매뉴얼 2009. 3, 도로교통연구원)
(2.5) 슬래브 종조인트 틈새 발생교량 분리형 중앙분리대 적용 필요
3. 개선내용

(1) 교량 중앙분리대 형식변경(일체형→분리형)
(1.1) 엇교 등 교량 슬래브 일체화 불가교량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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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적용연장은 교량슬래브 연장으로 하되 엇교의 경우 교대 옹벽까지 연장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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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토공부와 교량부 중앙분리대 접속시 중심선 기준으로 폭원 균등 배분(35mm)하고 토공용 중앙분리대 인력마감 처리부(약1~2m)에서 변단면 접속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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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사비(m당) 비교ㆍ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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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공사비 증가는 미미 『슬래브 공사비의 약 0.4%』
4. 결론

4.1 검토결론
(1) 구조물 장수명화를 위한 중앙분리대 형식 개선
(1.1) (당초) 일체형 → (개선) 분리형
(2) 적용대상
(2.1) 슬래브 종방향 일체화 불가한 교량
(2.1.1) 양방향 4차로 초과 교량, 엇교 등

4.2 적용방안
(1) 설계중인 노선 : 본 방침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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