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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게소 진입부 안전시설 설치 개선대책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휴게소 진입부는 이용 차량의 주행속도가 급변하는 구간임
(2) 진입부 안전시설 개선을 통해, 과속진입을 예방하고 광장부 사고를 방지하여 고속도로 이용객 안전성 향상 도모
(3) 휴게소 과속 진입으로 인한 교통사고 관련 방송보도
(3.1) 고속도로 휴게소 과속 위험
(3.1.1) 휴게소 과속 진입으로 사고 발생(2013. 11. 8, MBC 뉴스데스크)
공사 > 한국토지공사
기타
건설일반
시설물분류>보건.휴식.종교시설>휴식, 위락시설>휴식 및 여행자 시설;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교통안전시설

2. 현황 및 문제점


2.1 휴게소 사고 현황
(1) 휴게소는 208개소 운영 중

<휴게소 유형별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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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휴게소 진출입부 구성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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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휴게소 사고 현황
(2.1) 2011년~2013년 현재, 121건 발생, 77명 사상(C등급 이상)

〈휴게소 사고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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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1) 휴게소 사고는 전체 사고(6,618건)의 1.8%를 차지
(2.2) 사고 위치는 휴게소 진입부에서 주로 발생(55%)되며, 사고 원인은 주시태만(36%), 과속(30%), 졸음(27%) 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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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발생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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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휴게소 진입차량의 과속, 주시태만, 졸음 등을 방지할 수 있는 진입부 안전시설 개선 필요

2.2 휴게소 진입부 안전시설 설치 기준 및 현황
2.2.1 안전시설 설치 기준(설계처-2424, 2011. 10. 10)
(1) 감속차로~진입 연결로 시점(노즈부)
(1.1) 감속차로 시점부에 최고속도제한 표지 설치(1개소)
(1.1.1) 휴게소 연결로 설계속도 40km/h
(1.2) 진입 노즈부에 충격흡수시설, 장애물 표적표지 설치(각 1개소)
(1.3) 횡방향 그루빙(감속차로 구간) 설치(2개소)
(1.4) 속도감속 유도 노면표시(감속차로~노즈부 구간)

〈개요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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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진입 연결로(노즈부 ~ 광장부 시점) 구간 : 별도 기준 없음
(3) 광장 진입 접속부
(3.1) 대형차, 소형차 경로 안내를 위한 방향안내 노면표시 설치(4개소)
(3.2) 역주행이 예상되는 휴게소는 시점부에 역주행 안내표지 설치(1개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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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2 안전시설 설치 현황
(1) 최고속도 제한표지
(1.1) 미설치 구간이 다수 존재(47%)하며, 변이구간에 “천천히” 표지 다수 미설치
(1.2) 일부 휴게소 감속차로는 최고제한속도를 ‘30’, ‘50’, ‘60’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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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노면표시
(2.1) ‘천천히’, ‘휴게소’ 등의 노면표시 일부 설치
(2.2) 속도감속 유도표시 및 가상(평면형) 과속방지턱 일부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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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타 안전시설
(3.1) 충격흡수시설, PE드럼, 경광등, 장애물 표적표지 등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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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진입부마다 안전시설물 설치 상이로 표준화 필요

3. 개선내용


3.1 휴게소 진입부 안전시설 개선 대책

3.1.1 감속차로~진입 연결로 시점(노즈부)

(1) 감속차로 최고속도는 40km/h 통일, 감속차로 중간부에 ‘40’ + ’천천히’ 표지판 설치(1개소)

(1.1) 신규설치 시 표지판은 가로등 지주에 부착, 기 설치된 속도제한표지 ‘30’, ‘50’, ‘60’은 ‘40’으로 교체

(2) ‘휴게소’, ‘천천히’ 노면표시 설치(2개소)

(3) 횡방향 그루빙 설치(2개소)

(4) 노즈부(안전지대) 충격흡수시설, 장애물 표적표지 설치(각 1개소)

(4.1) 충격흡수시설은 연차적으로 예산 반영 중

(5) 속도감속 유도 노면표시 설치

 

〈감속차로 구간 안전시설 설치 개요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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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2 진입 연결로 구간(노즈부~광장 진입 접속부)

(1) Type - 1(광장부까지 연결로 존재)

(1.1) 광장부까지 감속유도를 위해 최고속도는 30km/h로 통일, 연결로 중간부에 ‘30’ + ‘천천히’ 표지판 설치(1개소)

(1.1.1) 가로등 지주에 부착

(1.2) 횡방향 그루빙(2개소), 가상(평면형) 과속방지턱(1개소) 및 안내표지(1개소), ‘천천히’ 노면표시(1개소) 설치

(1.2.1) 연결로 길이에 따라 설치 개수 탄력적 적용 가능

(1.3) 속도감속 유도 노면표시 설치

(1.4) 연결로 종점부에 점멸식 신호등 1개소 설치

(1.4.1) 필요시 설치, ‘안개등’ 유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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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ype-1 안전시설 설치 개요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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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Type - 2(노즈부에서 광장부로 바로 진입)

(2.1) 노즈부에 최고속도제한 ‘30’ 및 과속방지턱 안내 표지판 설치(1개소)

(2.2) 광장부 전방에 횡방향 그루빙(2개소), ‘천천히’ 노면표시 설치(1개소)

(2.3) 속도감속 유도 노면표시 설치

(2.4) 광장부 진입부에 가상(평면형) 과속방지턱(1개소) 설치

 

〈Type-2 안전시설 설치 개요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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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3 광장 진입 접속부

(1) 광장부 시점 주차구획 제거 및 안전지대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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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주차구획 제거시 휴게소 여유 부지 내 재설치

(2) 광장부 방향안내 노면표시, 횡단보도, 과속방지턱 설치

(2.1) 광장부 내 횡단보도 및 과속방지턱은 현장여건에 맞춰 설치

(3) 역주행이 우려되는 휴게소는 진입 금지·역주행 금지 안내표지 및 노면표시 설치 ※ 교통처-1839호(2013.4.27)

 

〈광장 진입 접속부 안전시설 설치 개요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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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설계·공사 중 노선[설계처, 건설처]
(1.1) 휴게소 진입부 안전시설 설계·공사 시 본 방침 적용
(2) 공용 중 노선[지역본부(지사)]
(2.1) 속도제한표지, 노면표시, 가상 과속방지턱 등 안전시설물 보완(도로보수비 집행)
(2.2) 노즈부 충격흡수시설은 중장기 사업으로 단계적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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