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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공용성 증진을 위한 연속철근콘크리트 포장 확대적용 계획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종래의 줄눈콘크리트포장(JCP) 위주에서 벗어나 공용성, 경제성 측면에서 유리한 연속철근콘크리트 포장 (CRCP)의 적극적 확대 적용 필요
(2) 연속철근콘크리트포장의 시공기술의 축적 및 설계법 정립을 통한 적용확대 계획 수립
공사 > 한국도로공사
포장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2.1 포장적용 현황
(1) 콘크리트포장 적용 경위
(1.1) 1980 : 88고속도로에 콘크리트포장 최초 적용
(1.2) 1987 : 중부고속도로 연속철근콘크리트포장(68km) 최초 적용
(1.3) 2002 : 중부내륙고속도로 시험도로에 CRCP 적용(철근비 변화)
(1.4) 2008 : 연속철근콘크리트포장 확대적용 방안
(1.4.1) 도심지, 교통량이 많은 구간 선별 적용
(1.4.2) 상주-영덕 노선 일부구간 설계적용(2.0km)
(2) 포장적용 현황
(2.1) 국내 포장적용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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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고속도로 포장적용 현황
(2.2.1) 1980년대 이후 콘크리트포장 적용 확대(고속도로)
(2.2.2) 그간 아스콘포장의 소성변형 등으로 인해 콘크리트포장 선호하였으나 최근 주행쾌적성 향상, 소음감소 요구로 아스팔트포장 적용 확대 추세
(2.2.3) CRCP의 높은 초기공사비, 균열에 대한 부정적 인식으로 JCP 위주 적용

2.2 콘크리트포장 적용 실태
(1) 줄눈콘크리트포장(JCP) 위주의 편향된 공법 적용
(1.1) 줄눈콘크리트 포장은 불연속적인 줄눈으로 인해 주행쾌적성이 불량하고 교통소음이 크게 발생하여 이용자의 불만을 야기
(1.2) 줄눈부 파손, 스폴링, 균열 등에 의한 파손 및 동결융해, 제설염화물에 의한 급속한 파손진전 등 공용성에 취약
(1.3) JCP 형식은 줄눈보수가 잦으며, 줄눈보수시 교통차단에 따른 교통지정체 등의 사회적 간접비용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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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1) 전체공사비 중 포장공사비는 약 2~4%로서 매우 미미하나, 포장이 도로기능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큼
(2) CRCP는 해외 실적이 많고 검증되어 있는 공법이나, 국내활용 미미
(2.1) 1987년 중부고속도로에 최초 시공하였고 현재까지 상태 양호
(2.2) 줄눈이 없어 주행성 및 내구성이 우수하고 덧씌우기 등 보수 용이
(2.3) 2009년 이후 상주영덕 등 설계노선에 점진적으로 반영중에 있으나 확대효과가 다소 미흡하여 적극적 확산노력 필요
(3) 해외적용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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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해외에서도 CRCP를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점차 확대하는 추세임
3. 개선내용

3.1 콘크리트포장 특성 분석
(1) 콘크리트포장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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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경제성 분석
(2.1) 생애주기비용(LCC)분석 결과, CRCP가 유리한 것으로 검토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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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중부고속도로 포장상태 평가
(3.1) 포장상태지수(HPCI) 및 평탄성(IRI) 분석결과, JCP에 비하여 CRCP가 우수하고 적정한 공용성을 유지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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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1) HPCI지수는 높을수록, IRI는 낮을수록 양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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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2) 자료참조 : 중부고속도로 공용성분석을 통한 CRCP와 JCP 비교 연구(2006) 노후콘크리트 포장의 개량전략 보고서(2011)
(3.2) CRCP포장이 공용성, 경제성 등 제반 측면에서 우수하므로 적극적 확대 필요
(3.2.1) 중부고속도로 이후 시공실적이 없어 설계, 시공, 품질 등에 관한 기준정립 필요
4. 결론

4.1 CRCP 확대적용 추진 방안
(1) 추진방향
(1.1) 시공성 검증 및 기술기준 정립
(1.2) 단계적 설계반영 확대
(1.3) 장기 공용성평가를 통한 적용효과 검증
(2) CRCP 적용확대를 통한 포장공용성 증진
(3) 추진로드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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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세부추진계획
(4.1) 시공성 검증을 위한 포장 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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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1) 일부구간 포장시공을 통해 시공성, 작업효율 등 검증
(4.1.2) 내구성 증진을 위한 품질확보 방안(초기균열 관리 등) 도출
(4.1.3) 도로교통연구원의 기술지원 및 연구 : 센서매설을 통해 초기포장체 거동 및 응력분포 분석
(4.2) 함양~울산 등 향후 설계중인 노선에 적극적인 반영을 통하여 적용 비율 점진적 확대
(4.3) 연속철근콘크리트 포장설계법 개발연구(도로교통연구원, 2012~2013년)를 통해 설계법 개선
(4.3.1) 국내 환경에 부합하는 CRCP 설계변수(하중전달율 등) 도출
(4.3.2) 공용성인자 최적범위(균열간격, 줄눈폭) 도출
(4.3.3) 자유단부 정착부(Anchorage) 적용성 검토
(4.3.4) 균열부 제설제 침투에 의한 철근부식 대책 연구 등
(4.4) 장기 추적조사를 통한 공용성 검증
(4.4.1) HPCI, IRI 지수를 이용한 공용성 평가 및 예측
(4.4.2) 발생균열의 폭, 간격 및 펀치아웃 등 공용성 평가기준 정립

(5) 업무추진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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